입학사정관제, 초등부터 알아야 하나요? - 즐깨감 입학사정관제 준비서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이미경.이지은 지음, 누똥바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대학입시에 입학사정관제 도입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실상 어떤 제도인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 휩쓸려 우왕좌왕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봅니다. 어쩌면 아직 울 아들은 초등학생이니까 하며 안심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누구에게 물어 보기도 부끄럽고, 물어봐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도 없는 것 같아요.

이 책을 처음 만나고서 얼마나 반갑던지....... 날 위해 만들어 놓은 책인 듯 착각이 들 정도였답니다.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입학사정관제 그 좋은 취지에는 공감을 하고 있기에 좋은 점만 배워보려 한답니다.

 

 

이 책에서는 입학사정관제라는 제도에 대해 정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인 울 아들이 봐도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히 알려주고 있어 좋았답니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들었던 점은 초등학교 시절 입학 사정관제에 대비하기 위해 진로 설계가 중요함을 알려주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입학사정관제란 무엇인지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알려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러기 위해 기본적으로 어떤 준비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도 생각하게 한답니다.

특히나 진로설계에 대해 그리고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잠재력 체크 리스트는 아이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네요.

 

 

학교의 공부는 언어 지능과 논리 수학 지능이 높은 학생들에게 유리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기존의 지능 검사는 주로 언어 지능과 논리 수학 지능을 측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아이큐 검사나 학교 성적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평가할 수는 없지요. 다양한 나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라는 <TALK TALK> 코너는 고맙기 까지 했답니다.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도 알았고, 진로에 대한 고민도 했다면, 이제 궁금한 것은 “그러면, 지금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겠지요? 초등학생이라 한참 멀었다고요?

생각했다면, <3장. 초등학생은 이렇게 실천하세요> 편을 참고해 보세요.

 

스스로 노력해야 할 공부, 나를 키우는 체험활동, 실력을 확인하는 대회 참여 등 꿈을 향해 노력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을 소개해 준답니다.

 

또한 소통능력을 키워 나를 드러내고 함께하는 활동으로 협동심, 리더십을 키우며 보고서, 일기, 독후감 등 무엇이든 생각을 담아 표현 해보기 등 실질적인 도움 되는 실천방안들 또한 꼭 실천해 봐야겠습니다. 아이들이 실천하기 쉽게 자상히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알려주어 지금부터 차근히 준비하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었던 입학사정관제, 이제는 두렵다기 보다는 도전해 보고 싶은 또 하나의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려면 뭐가 필요한지 궁금하신가요?

입학사정관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자기 소개소와 평소 생활을 보여주는 학교생활 기록부, 나의 장점이 담기는 추천서, 입학사정관과 만나는 심층면접과 토론에 대해 쉽게 알려주고 선생님의 입장에서 조언도 해주고, 이제 입학사정관제 지금부터 차근히 책 읽어가면서 준비하는 일만 남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