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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을 한 입 베어 물었더니 문학동네 청소년 66
이꽃님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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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 싶지 않은 다른 사람의 속마음이 들리는 아이, 유찬.

스스로 태어나선 안 되었다고 생각하는 아이, 하지오.

 

이야기는 유도를 하는 지오가 엄마가 예전에 살았던 정주로 갑작스런 전학을 오면서 유찬이를 만나며 시작된다. 이야기는 [하지오]. [유찬]이라는 소제목을 달고 각자의 마음이 교대로 보여준다. 독자는 지오의 마음 속에 들어갔다가 유찬의 마음 속에도 들어갔다가 둘의 마음을 왔다갔다하며 이야기 속으로 빠져든다유찬이처럼 사람들의 속마음을 읽지 못하지만 이런 서사구조로 인해 독자는 마치 유찬이처럼 인물들의 마음을 읽는 간접 체험을 하게 된다.

 

지오와 유찬의 마음을 오가다가 작품 중반부터는 책을 멈추고 며칠을 묵혔다. 강하게만 보였던 유찬이의 마음에 균열이 생기고 조금씩 자신의 속내가 드러나기 시작할 때 페이지를 넘겨 이 아이의 마음을 더 깊이 들여다 볼 엄두가 나지 않았다. 유찬을 보며 나도, 아직 멈춰있는 나의 그 시간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

 

"형이 혹시라도 행복하지는 않은지, 여전히 형의 삶이 지옥 같은지 확인한다고. 이렇게 괴물같은 게 바로 나야."

"그러니까 이제 더 가까워지지 마. 나도 내가 얼마나 더 잔인해질지 모르니까."

두렵다. 이 아이를 내가 더 많이 원하게 될까 봐. 그래서 전부 용서하게 될까 봐. 내게서 가장 소중했던 모든 걸 앗아 간 그날의 화재마저 결국 잊게 될까 봐.

 

<여름을 한 입 베어물었더니> 소설의 제목치고는 너무 시적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여름은 싱그럽고 아름다운 여름이 아니라 유찬을 지난 5년간 내내 괴롭히던 불길이었다. 그 불길 속에서 유찬이를 안아 지켜내고 세상을 떠난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기억이었다. 화재 후에 혼자만 살아남아 내내 지옥을 살아내는 동안 유찬은 새별이 형을, 엄마 아빠 없이 어린 동생들을 보살피는 새별이 형을 위해 자신의 아픔에는 무심한 마을 사람들을 용서하지 못한다.

 

겉으로는 내색하지 않으며 속으로는 아픈 아이. 그런데 막상 누군가가 다가오면 밀어내는 불쌍한 아이, 유찬. 그 아이가 철갑을 두른 듯 온 힘을 다해 자신의 속마음을 내비치지 않으려 했던 어린 아이가 마침내 자신의 깊은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그런 자신에게 진저리를 치며 다시 또 그 갑옷 속으로 들어가려고 할 때, 지오는, 다시 들어가지 말라며 유찬이를 잡는다.

 

"변명처럼 들리겠지만서도, 살다 보믐 어쩔 수 없는 일도 있드라."

"알지. 봐주라는 말이 아이다. 어렸으니까 무서웠을 거 아이가. 나이가 암만 많아도 언제나 옳은 선택만 할 수는 없는 긴데, 어린놈이 무서워가 벌벌 떨면서 한 선택이 어땠겠노. 안 봐도 뻔하지.“

 

지오에게 건넨 코치님의 말은 지오를 거쳐 나의 마음에도 균열을 만든다. 아버지의 죽음 후 5년이 지난 지금도 용서하지 못하고 있는 나에게 혹시 그도 무서웠을까, 두려웠을까, 궁금하지도 않고 물어보지도 않았지만 그때, 지금의 내 나이보다 어렸을  그도 어쩌면 그의 삶이 버겁고 더 잘하지 못해서 힘들었을 수도 있었겠구나. 자신의 과오를 돌이키지 못해 술로 잊어보려 했겠구나. 가족들에게, 자식에게 욕을 퍼부으며 주먹을 휘두르며 어쩌면 마음에 들지 않는 자신을 감당하지 못해 참 괴로워했을 수도 있었겠구나.

 

용서하고 싶지 않아. 용서하기 싫어. 내 인생을 그렇게 힘들게 만든 아버지라는 작자를, 내가 그렇게 쉽게 용서할 수 없지. 내 오랜 악몽 속에서 늘 깨진 병을 들고 나를 죽이겠다고 쫓아오던 그를 어떻게 용서할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미움과 증오로 이를 악물고 그와 같이는 절대 살지 않겠노라고 온 힘을 다해 살아왔다. 분노를 삶의 연료로 삼으며 나는 꼭 그와 반대로 살겠다고 악으로 깡으로 살아왔다. 그를 용서해버리면 내 삶도 무너져버릴 것 같은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던 것 같다.

 

"나는 너무 쉽게 아빠를 나쁜 사람이라고만 판단했나 봐. 지금도 뭐, 그렇게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은 안 들지만.“

 

지오처럼 나 또한 한번도 내 아버지가 나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은 안 해봤던 것 같다. 악마 같은 인간. 지옥 같은 집이라고 생각해야지만 그 시간으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 것 같다. 한편으로는 이만 그를 용서하자 하다가도 또 한편으로는 열심을 다해 그를 미워하고 있었다. 나를 힘들게 한 나의 부모, 그 동네, 그 시절에서 행복을 찾으면 안 될 것 같았다. 그리워지면 다시 그때로 돌아갈까 봐.

 

나쁜 사람이라고 어떻게 다 나쁘기만 할까. 착한 사람이라고 어떻게 다 착하기만 할까

 

"근데 만약에, 정말로 만약에 엄마가 집을 나오지 않고 여기서 그대로 나를 지켰다면 어땠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 그럼 나는 이 세상에 엄마랑 나뿐이라는 생각으로 살지 않아도 됐을까? 엄마를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말로 좋아서 유도를 했을 수도 있을까. 처음으로 그런 생각이 들더라. 엄마가 나를 지키기 위해 했던 일들이 반드시 옳은 선택이 아니었을 수도 있겠다, 그런 생각.“

 

엄마는 나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한 착한 사람이라 지켜주어야 하고, 아빠는 자신을 버리고 자신의 삶을 선택한 나쁜 사람이니 미워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지오가 아빠의 선택 뿐만 아니라 확고하게 옳았다고 믿었던 엄마의 선택 또한 어쩌면 틀렸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는 이 때, 나는 아버지의 그 삶은 틀렸고 내가 애쓰면서 살아온 이 삶은 틀린 것이 없다고 너무 단정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이제야 해 본다. 그리고 유찬에게 건네는 지오의 말에 다시 귀를 기울인다.

 

"엄마의 선택이 완전히 옳은 게 아니었을지라도 그때 엄마는, 할 수 있는 최선을 한 거겠지?"

"어쩌면 이 마을 사람들도 그날 최선의 선택을 한 걸지도 몰라. 그게 꼭 옳은 선택이 아니었을지라도.“

 

그리고 나도 되뇌어본다

"그 때 당신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한 거겠지. 당신의 행위가 완전히 옳은 건 아니었겠지만 그때 당신에게는 아마 그게 최선이었을 거야."

내가 그러하듯 젊은 당신도 그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을 텐데. 그런데도 늘 모자라고 부족한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원망하는 자식과 배우자에게 서운하고 화가 나기도 했었겠다. 당신도 부족할 수 있지. 서툴 수 있지. 처음 해보는 아버지 노릇 허점투성이었겠지. 그런데도 어른이 되었으니 장남이니 괜찮은 척, 상처받지 않은 척 하느라 더 힘들었겠다

 

이 글을 쓴 이꽃님 작가는 작가의 말에 이 이야기가 자신이 쓴 글 중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라고 한다. 나에게도 그렇다. 이꽃님 작가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어린이 청소년 소설인데 빨리 넘길 수 없어서 천천히 읽었다. 한강의 <소년이 온다>를 읽을 때와 다른 듯 비슷한 느낌이다. 글자가 글자로 읽히지 않고 마음에 와서 박혀서 속도를 내서 읽기가 힘든 이야기. 숨을 크게 쉬어가며 읽어가야 했다.

 

혼자인 줄 알았던 이들 곁에 너무도 따뜻한 이들이 언제나 함께였음을 알게 되는, 햇살만큼 반짝이는 이야기가 되길 바라며 글을 썼다. 이 이야기가 마음이 닿지 않아 힘들어하는 이에게, 뜻대로 되지 않는 삶이 답답한 이에게 위로가 되기를, 그리하여 당신의 삶이 여름의 햇살만큼 눈부시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긴 이야기와 작가의 말까지 읽어 준 당신에게 내 온 마음을 보낸다. 이 이야기가 당신에게 비 온 뒤 뜨는 무지개 같은 이야기로 남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이다. 황홀한 무지개가 당신 곁에 머무기를 빌며.

 

작가의 마지막 말까지 따뜻하다. 급하게 몰아가는 얉은 위로가 아니어서 용서를 강요하지 않아서 편안했다. 밀어내고 벽을 치고 위악을 떨며 다시 또 그 시간 속으로 들어가려는 유찬을 꽉 잡아서 단단한 믿음을 건네는 지오에게서 위안을 받는다. 지오에게 준 반찬을 새별이에게 가져다주고 싶다고 말하는 그 순간, 나도 할머니의 마음이 된다. 안도가 되고, 고마움이 되며, 긴 시간의 용서가 된다. 그래 다 잊어뿌자. 그렇게 해 보자. 할머니와 함께 되뇌어본다. 아픈 순간, 그 시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나에게, 진흙뻘 속에 발이 묻혀 앞으로 걸음을 내딛지 못하는 어린 나에게 이야기 속 지오가 속삭인다.

 

"그날 온 마을 사람들이 널 지켰던 것처럼 이제 내가 너를 지켜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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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성 : 백 년이 넘은 식당 - 2023 뉴베리 아너 수상작 오늘의 클래식
리사 이 지음, 송섬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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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성 - 다름과 차이를 수용하는 성장과 성숙의 이야기

원제: Maizy Chen’s Last Chance by Lisa Yee
번역: 황금성 (리사 이)

메이지 11세, 중국계 이민 3세대인 소녀가 할아버지의 병환으로 인해 거의 30년간 연락을 하지 않고 살았던 엄마와 함께 조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중국 정통음식점 황금성에 방문하여 여름방학을 보내며 할아버지를 통해 나의 조상과 뿌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조부모를 이해하고, 엄마와 할머니도 결국 화해에 이르는 이야기이다.

읽으면서 영화 <미나리>가 생각나기도 했고 최일남의 <흐르는 북>이 생각나기도 했다. 이민자의 이야기도 하면서 세대 간의 갈등에 대한 이야기가 씨실과 날실처럼 교차되며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결국은 조부모 세대, 부모 세대에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은 결국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물음을 선조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의 뿌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해하고 해결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미 자신의 생각이 완고하게 굳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어른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직은 유연한 3세대 어린 아이인 메이지가 여름 방학 기간동안 황금성에 머무르며 주변 이웃 사람들과 어울리며 한편으로는 중국계 아이라고 놀림을 받기도 하고, 환대를 받기도 하는 일련의 사건을 겪으며 점차 성장하며 어른들의 갈등을 이해하고 자신의 뿌리,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단단하게 답하는 모습을 보인다. 전체적인 틀에서는 영국 남자와 결혼하여 한국에서는 다문화라 불리는 그들을 돕는 사람이었다가 영국에 가 ‘다문화’로 불리는 사람으로 살면서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를 고민하는 에세이 <후아유>를 생각나게도 했다. 서양권 나라에서 한국인이든 중국인이든 동양인 이민자로 직면하는 장면들은 얼추 비슷하구나 싶었다.

1
파이는 가짜였지만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그 사실을 몰랐다. 적어도 처음에는 말이다. 엄마는 두 분을 ‘테이스티 플레이키파이 크러스트’ 광고 촬영 현장에 초대했다.

81
“메이지, 저녁 다 됐다!”
엄마가 나를 소리쳐 부른다.
나는 열쇠를 다시 상자에 넣는다. 일단 지금은 말이다.
나는 로건에게 말한다.
“이제 가야겠어. 밥 먹을 시간이거든.”

에필로그
알로하, 메이지!
나는 지금 네 할아버지를 생각하며
바닷가에 앉아 있단다.
파도를 향해 외쳐 봤어.
“영감! 지금 내 옆에 있다면 신호를 보여 줘요.”
그랬더니 갑자기 하늘에 쌍무지개가 떴단다!
-사랑을 담아, 오마가
추신.
수지 링과 데이지가 황금성을 잘 운영하는 모양이야.
난 이제 그곳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어쩌면 너랑 네 엄마랑 같이 살까 싶기도 해.
넌 어떻게 생각하니?

작품의 시작과 끝이다. 음식으로 시작해서 음식으로 끝난다.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일하는 엄마 샬럿의 광고 촬영장에 오마(할머니), 오파(할아버지)를 초대한다. 이 작품의 화자인 메이지가 8살이었다. 태어나서 사진으로만 보았던 오마와 오파를 처음으로 만난 날이었다. 거의 30년을 왕래하지 않고 살았던 엄마가 부모님을 자신의 일터에 초대했는데 할머니는 ‘가짜 음식’을 가지고 무슨 해괴망측한 짓이냐며 엄마에게 인사도 안 하고 가버린다. 그리고 또 3년이 지난 여름방학 즈음 할아버지의 병세가 악화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조부모님이 계신 미네소타, 라스트 찬스에 가게 된다.

엄마인 샬럿은 오마, 오파와 30년간 연락을 하지 않고 지냈다. 어쩜 그럴 수가 있을까 싶은데 오마의 말과 행동을 보면 그럴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완전 정통식’ 중국 음식점을 운영하며 그것을 큰 자부심으로 삼고 있는 오마는 ‘가짜 음식’으로 광고를 찍는 딸의 일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인식의 틀에 맞지 않는 딸의 일을 끔찍하게 여기고 폄훼하기를 서슴지 않는다. 내가 가진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여지가 전혀 없다. 딸을 사랑하는데 그 사랑하는 딸에게 깊게 상처를 내고 있으면서 전혀 인지를 하지 못한다. 오마가 너무 답답했다. 그런데 오바가 메이지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할아버지 할머니, 그 분들의 어머니 아버지에 대해 알게 되면서 조금씩 오마와 오바를 이해하게 된다.

“나는 중국계 미국인입니다.” 젓가락을 쓸 줄 모르고 중국어를 할 줄 모르는, 외모는 동양계인 메이지는 처음에 자신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줄 몰라 작품 전반부에서 동네 아이들의 짓궂은 놀림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그러나 오바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의 뿌리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서 자신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결국은 나의 근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자신을 그대로 수용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해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것 같다. 어머니 샬롯도 메이지를 통해 부모 세대를 차차 용서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지금은 틀렸지만 그때는 맞았다. 그때 그들에게는 그것이 최선이었다. 오마가 전혀 여지가 없는 것처럼 보였지만 샬롯 또한 그 때의 서운함과 상처 때문에 오마에게 여지를 두지 않았던 것 같다.

작중 화자인 메이지의 성장소설로 보이지만 소설 속에서 성장을 경험한 사람은 비단 메이지뿐만이 아니다. 엄마인 샬롯도, 할머니도 성장하고 성숙하여 마침내 서로를 품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민자로 낯선 땅에서 적응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며 차별에 맞서가며 나의 정체성을 지켜나가는 삶은 녹록하지 않다. 2세대는 굳이 나의 원래 정체성과 지금 내가 살아내야 할 정체성 그 둘을 다 지켜내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보다 차라리 내가 살아내야 할 이 문화의 정체성으로만 살고 싶은 것은 어쩜 당연할 수도 있다. 1세대인 경우는 그것이 자신을 부정하는 것이라 그것이 죽을 만큼 힘들고 노여운 것일 수도 있고. 3세대에 와서는 그러한 삶의 부침을 다 겪어내고 안정된 상태이니 거리를 두고 조부모 세대와 부모 세대의 입장을 균등한 비율로 바라볼 수 있는 객관적인 눈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세대간 화합과 화해가 3세대에 와서 이루어지는 것은 최일남의 흐르는 북에서도 마찬가지다. 예술하는 아버지로 인해 힘들고 고생스러웠던 아버지는 할아버지의 예술을 마냥 응원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그렇지만 손자인 나는 직접적 이해관계에 얽히지 않았으니 좀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할아버지의 예술을 바라볼 수 있었을 것이다.

다층적으로 읽힐 수 있는 소설의 스토리라인 뿐만 아니라 작품의 명명법도 인상적이었다.
오바와 오마가 사는 동네가 미네소타의 ‘라스트 찬스(마지막 기회)’ 인 것도,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이름이 ‘러키(행운)’인 것도. 할아버지가 차린 음식점의 이름도 황금의 땅 엘도라도를 떠오르게 하는 ‘황금성’인 것도. ‘황금성’이라는 이름은 번영과 풍요를 상징하는 환상적인 공간의 느낌을 준다. 마치 ‘하울의 움직이는 성’처럼. 실제 있는 이야기지만 뭔가 아득하게 먼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그런 느낌.

초등학생인 딸이 읽을 때, 성인인 내가 읽을 때, 이민자의 입장에서, 이민자를 바라보는 입장에서 읽을 때 읽히는 결이 다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한 청소년 소설이 아니라 다름과 차이를 어떻게 수용할 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성장과 성숙을 생각할 수 있는 소설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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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성 : 백 년이 넘은 식당 - 2023 뉴베리 아너 수상작 오늘의 클래식
리사 이 지음, 송섬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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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성 - 다름과 차이를 수용하는 성장과 성숙의 이야기
원제: Maizy Chen’s Last Chance by Lisa Yee 번역: 황금성 (리사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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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방패다 - 당신의 행복을 지키는 힘
최경훈 지음 / 쉴드에듀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곧 죽으려는 사람도 이 책을 읽으면 다시 살겠다는 희망이 생기도록 심혈을 기울여 집필된 책이다.
뒷 책날개에 쓰인 소개글에 그래? 하며 책을 펼쳐보았다. 어떤 사람이길래 이렇게 자신의 첫 책에 이런 호언장담을 할까..

1. 자기 생각을 지키는 법
2. 경제적 자유를 지키는 법
3. 좋아하는 일을 지키는 법
4. 교육받을 권리를 지키는 법
5. 국민의 주권을 지키는 법
6. 진실을 지키는 법
7. 자유를 넘어 사랑으로

3장까지는 읽으면서 어느 정도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 책이 죽고 싶은 사람이 다시 살겠다는 희망이 들 것 같지는 않다. 이 책에 정성을 쏟았고, 이 책으로 선한 영향력를 끼치고자 하는 필자의 의도는 십분 이해하지만 그 정도의 깊이는 없는 책.

책의 도끼다, 의 모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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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방패다 - 당신의 행복을 지키는 힘
최경훈 지음 / 쉴드에듀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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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죽으려는 사람도 이 책을 읽으면 다시 살겠다는 희망이 생기도록 심혈을 기울여 집필된 책이다.
뒷 책날개에 쓰인 소개글에 그래? 하며 책을 펼쳐보았다. 어떤 사람이길래 이렇게 자신의 첫 책에 이런 호언장담을 할까..

1. 자기 생각을 지키는 법
2. 경제적 자유를 지키는 법
3. 좋아하는 일을 지키는 법
4. 교육받을 권리를 지키는 법
5. 국민의 주권을 지키는 법
6. 진실을 지키는 법
7. 자유를 넘어 사랑으로

3장까지는 읽으면서 어느 정도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 책이 죽고 싶은 사람이 다시 살겠다는 희망이 들 것 같지는 않다. 이 책에 정성을 쏟았고, 이 책으로 선한 영향력를 끼치고자 하는 필자의 의도는 십분 이해하지만 그 정도의 깊이는 없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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