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아이는 외로운 어른이 된다 -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 관계를 치유하는 시간
황즈잉 지음, 진실희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왜 매번 가강 가까운 사람이 상처가 되는 걸까?라는 전제가 깔려 있는데요

왜 사랑하면서도 자꾸 서로를 아프게 하는 걸까요?

저는 이말이 이책의 핵심을 관통하는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이책을 읽으면서 한 정신과의사말이 떠올랐는데요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나의 원수라는 말이였죠

사실 그때는 에이 뭐 그럴까봐 했는데요


요즘에는 그런생각이 많이 들어요

가장 옆에 있는 사람이 가장 큰 상처를 주기도 하잖아요

이책은 현재 내가 겪는 어려움이 어디에서 왔는지 객관적으로 판단을 하며

에세이 형식으로 적혀져있는데요




어린시절 늘 양보만 했던 아이는 커서 주변에 휘둘리는 어른이 되었고

차가운 부모밑에서 자란 아이는 억눌린 마음으로 자랐으며

범죄자에 가까운 부모밑에서 큰 아이는 도망치는 어른이

부모와 적절한 거리를 두지 못한 자녀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가 된다고 해요




이렇듯 참 어린시절의 가까운 가족으로 부터 우리는 참 많은

상처를 받고 결핍을 가지면서 커가면서 모르고 지나갔지만

그 아이가 자라서 더 큰 문제로 더큰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어린시절 부모나 형제자매와의 대화에서나 경험들이

그아이가 평생 성장하는 데 큰 상처가 될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되었답니다

상처받은 아이가 자라서 겪게 될 관계문제는 생각보다는 굉장히 컸고

외로운 어른이 될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랑하지만 서로를 아프게 하는 부부관계의 원인도

어린시절 보호자와의 애착관계와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였는데요

보통 어린시절 안정적이지 못한 대우를 받은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

의심하는 자아가 되었다는 것이 조금 안타깝네요

이책을 통해서 나의 현재의 문제도 살짝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네요


이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문구는

당신은 어떤 삶을 살기를 원하나요?

당신이 선택한 새 길을 함께 걸어갈 사람은 누구인가요?

한번쯤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