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녀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
박원주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자녀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

 

초등자녀 공부습관 형성하기 : 복습과 숙제 확인하기, 어설픈 선행학습보다는 매일 또는 주말에 학교나 학원에서 배웠던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칭찬하기를 통해 아이는 더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에 재미도 가질수 있게 된다.

 

초등 독서지도하기 : 과잉독서의 경우에는 아이가 오히려 싫증을 느끼고 책을 멀리하는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 아이에게 책을 부담없이 읽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독립적인 독서를 하게 되면 독서토론 수업에 참여, 독서 일기도 추천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할수 있는 분위기, 따로 독서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초등학생 영어 이야기 : 탄탄한 어휘력(저학년) & 문법(고학년), 원서읽기를 통한 영어적 표현익히기, 자연스럽게 영어환경에 노출하기

 

초등학생 수학 이야기 :무조건적 선행은 무의미하고, 효과도 없이 오히려 아이를 망칠 수 있다. 심화보다는 기초를 탄탄하게 하도록 하기.

 

 

 

  책은 먼저 신학기 준비부터 시작이 된다. 신학기는 아이도 학부모도 모두 설렘과 동시에 걱정과 두려움을 갖게 된다. 하지만 지나친 통제와 간섭보다는 아이를 더 믿고 한 발짝 옆에서 지켜봐 주고 응원해 주는 게 더 좋다고 하니 올 3월 신학기에는 책에서 배운 것처럼 잘 적응하도록 칭찬으로 격려해 주어야겠다.

   이 책은 초등 학습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든 주제를 다 언급해 주고 있다. 독서, 영어, 수학, 과학 등 주요 과목과 진로, 사춘기 문제까지 정리되어 있다. 명확한 주제와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들이 참 잘 쓰여 있었다. 특히나 초등시기를 지나 중등, 고등 시기를 보내는 학부모의 실패담과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미 이 시기를 지난 선배 학부모에게 실패를 통해 배우는 정보는 정말 책이 아니면 배울 수 없는 값진 정보가 아닐까 싶다. 최근 코로나로 집콕하면서 여러 육아 서적과 코로나 관련 학습책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조금 더 구체적이고, 현실에 더 가깝게 접할 수 있어 좋았다. 과학 관련해서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과학관 소개, 또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코딩과 스팀 교육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골든타임이라는 말이 공부에도 꼭 필요하다. 할 수 있는 때를 놓치면 생명이든 공부든 놓치고 후회만 남는다. 조금 더 집중해서 함께, 같이 더 노력한다면 아직 골든 타임은 지나지 않았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