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대화, 커뮤라이제이션 - 무례한 사람과 언어폭력 바이러스로부터
이정훈 지음 / 글라이더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뮤라이제이션은 생소한 단어라 낯설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궁금증을 주는 단어였다.

대한민국 직장인의 70%가 직장 동료, 상사로부터 막무가내 언어폭력을 경험했다고하니 생각보다 상황이 심각하다. 이런 날 선 말 한 마디, 한마디가 모여 개인은 물론 조직,, 그리고 크게는 사회까지도 병들 수 있다.

   커뮤라이제이션(Commulization)이란?

‘Communication’‘Visualization’의 합성어로 대화를 이미지화하여 언어폭력을 예방하고,논리 및 메시지를 상대에게 쉽게 전달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 커뮤니케이션의 2E : Easy, Effective (쉽고, 효과가 있어야 한다.)

   

   √ 커뮤라이제이션의 효과?

       강력한 멘탈보유, 효과적인 논리전달, 직장 생활의 달인

   

   √커뮤라이제이션 익히기

1.역할극 : 언어폭력의 상대방이 되어 그사람의 공격방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방어 방법도 배울 수 있다.

2. LIB스피치 : 상대의 몸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위를 보며 내용을 구성한다

3. 오조준 커뮤니케이션 : 반대를 위한 반대에 대응한 대화법

4. FIT스피치 : 충분히 이해시키기, 중요도 순서 매기기, 정확한 시간 요청하기

5. 핑거리스닝: 흘려듣기, 필터링을 통한 핵심 메세지만 기억하기

6. LCC기술: 상대의 언어컨디션 체크기술

 

책 속의 다양한 예시문에 답답함과 때로는 분노도 느껴졌다. ... 이렇게 막말을 하는 상사가 정말 있나? 싶었다. 다행히도 나는 이렇게 면전에 대놓고 무시하는 막무가내 상사는 없었던 것 같아 지금에서야 돌아보니 그래도 참 감사하게 지냈구나 싶다. 나는 12년간 한 회사에서 일하며 참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진상 중의 진상 고객들도 참 많았고, 반면에 참 마음 따뜻하고 정 많은 분들도 많았다. 지금에서야 생각하면 진상 고객과의 그 짧은 통화 몇 분에 정말 하루 종일 기분이 상했고, 어떤 때는 집에서도 분하고 속상한 마음에 펑펑 울었던 날도 있었다. 사실 아직도 마음 한 구석엔 정말 비수처럼 꽂혀있는 이의 말도 있다. 내가 그 때 핑거리스닝을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고,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알았다면 좋았을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놓은 책이다. 이제 사회에 첫발을 들인 사회초년생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상사의 언어폭력에 한숨 짓고 울고 있는 소중한 당신에게 권해 본다.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에는 마스크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언어폭력 바이러스도 마음의 마스크가 필요합니다. (p.19)

 

상황마다 사람마다 다름틀림이 존재한다. 하지만 내가 사용한 언어에 관해 누군가 폭력적이라고 느낀다면, 그건 다른 게 아니라 틀린 것이다 (p.30)

 

# 책추천 #나를지키는대화커뮤라이제이션 #글라이더 #대화의기술 #책책책을읽읍시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