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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지키는 대화, 커뮤라이제이션 - 무례한 사람과 언어폭력 바이러스로부터
이정훈 지음 / 글라이더 / 2021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뮤라이제이션은 생소한 단어라 낯설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궁금증을 주는 단어였다.
대한민국 직장인의 70%가 직장 동료, 상사로부터 막무가내 언어폭력을 경험했다고하니 생각보다 상황이 심각하다. 이런 날 선 말 한 마디, 한마디가 모여 개인은 물론 조직,, 그리고 크게는 사회까지도 병들 수 있다.
√ 커뮤라이제이션(Commulization)이란?
‘Communication’과 ‘Visualization’의 합성어로 대화를 이미지화하여 언어폭력을 예방하고,논리 및 메시지를 상대에게 쉽게 전달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 커뮤니케이션의 2E : Easy, Effective (쉽고, 효과가 있어야 한다.)
√ 커뮤라이제이션의 효과?
강력한 멘탈보유, 효과적인 논리전달, 직장 생활의 달인
√커뮤라이제이션 익히기
1.역할극 : 언어폭력의 상대방이 되어 그사람의 공격방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방어 방법도 배울 수 있다.
2. LIB스피치 : 상대의 몸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위를 보며 내용을 구성한다
3. 오조준 커뮤니케이션 : 반대를 위한 반대에 대응한 대화법
4. FIT스피치 : 충분히 이해시키기, 중요도 순서 매기기, 정확한 시간 요청하기
5. 핑거리스닝: 흘려듣기, 필터링을 통한 핵심 메세지만 기억하기
6. LCC기술: 상대의 언어컨디션 체크기술
책 속의 다양한 예시문에 답답함과 때로는 분노도 느껴졌다. 아... 이렇게 막말을 하는 상사가 정말 있나? 싶었다. 다행히도 나는 이렇게 면전에 대놓고 무시하는 막무가내 상사는 없었던 것 같아 지금에서야 돌아보니 그래도 참 감사하게 지냈구나 싶다. 나는 12년간 한 회사에서 일하며 참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진상 중의 진상 고객들도 참 많았고, 반면에 참 마음 따뜻하고 정 많은 분들도 많았다. 지금에서야 생각하면 진상 고객과의 그 짧은 통화 몇 분에 정말 하루 종일 기분이 상했고, 어떤 때는 집에서도 분하고 속상한 마음에 펑펑 울었던 날도 있었다. 사실 아직도 마음 한 구석엔 정말 비수처럼 꽂혀있는 이의 말도 있다. 내가 그 때 핑거리스닝을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고,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알았다면 좋았을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놓은 책이다. 이제 사회에 첫발을 들인 사회초년생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상사의 언어폭력에 한숨 짓고 울고 있는 소중한 당신에게 권해 본다.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에는 마스크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언어폭력 바이러스도 마음의 마스크가 필요합니다. (p.19)
♠상황마다 사람마다 ‘다름’과 ‘틀림’이 존재한다. 하지만 내가 사용한 언어에 관해 누군가 폭력적이라고 느낀다면, 그건 다른 게 아니라 틀린 것이다 (p.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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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