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IT 기술 사이언스 틴스 15
김일선 지음, 이한아 그림 / 나무생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놀라운 속도로 인류의 삶을 바꿔 온

IT의 오늘과 내일!

 

내 생각을 어딘가에 옮길 수 있을까?

인터넷은 누가 관리할까?

정보를 어떻게 찾고 지킬까?

IT 기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나무생각] 궁금했어, IT기술

 

빠르고 편리한 오늘을 만든 IT 기술의 비밀

너무 빨리 변해서 걱정이 되기까지 한 요즘,

“IT란 무엇일까?”라고 물으면 대답하기 막연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미 IT 기술로 쌓아 올린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음성 인식으로 TV를 켜서 보고, 스마트폰으로 내가 탈 버스가 언제 올지 검색을 하곤 하죠.

일상에 깊이 파고든 IT기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스마트폰에 내장된 ◯◯페이 같은 전자 화폐로 버스 요금을 내지요. 외출을 해도 스마트폰으로 집에 혼자 있는 반려견이 어떻게 지내는지 CCTV를 살펴볼 수도 있어요. 또 기차표나 각종 티켓을 모바일 인터넷으로 예매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쇼핑도 해요.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단 몇 분만에 지구 반대편 미국에서도 물건을 주문할 수 있어요. 이렇게 편리한 IT가 없는 삶은 상상도 할 수 없지요.

IT, Information Technology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정보를 다루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일상에는 너무 가까이에 있지만 어떻게 보면 기술은 복잡하기만 한데요.

이 책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IT기술들을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말하면 정보를 보내고, 받고, 저장하고, 사람이 인식할 수 있도록 다시 바꾸는 모든 기술을 말하지요. 인류는 오래전부터 정보를 전달하고, 보전하기 위해 문자를 만들고, 인쇄술, 우편 시스템, 전신, 전화 등을 개발했어요. 정보를 다루는 기술들이지요. 하지만 인쇄술이나 우편 시스템, 레코딩 기술을 IT라고 하지는 않지요. IT는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면 돼요. 컴퓨터가 발명된 후 모든 문자나 사진, 동영상을 0과 1, 단 두 개의 기호만으로 표시해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게 디지털 정보로 변환된 정보는 오래 저장하거나 멀리 보내도 데이터에 손실이 없어요. 0과 1이 바로 IT의 비밀 병기인 셈이지요.

IT의 발달로 달라지는 우리의 삶

《궁금했어, IT 기술》은 삼성전자, 시냅틱스 등 세계적인 IT 기업에서 제품을 기획, 개발하는 일을 하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IT 전문가 김일선 선생님이 IT의 시작과 발전, 미래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쉽게 쓴 과학 교양서예요. 책을 읽고 더 깊은 궁금증과 질문이 생긴 독자들이 새로운 IT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