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 복순이
김란 지음 / 소미아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란 글*그림
돌고래복순이 이야기는 몇십년전 뉴스로 접한적이있다. 동물원에서 돌고래쇼를 본적이 있나요? 돌고래쇼를 하는 돌고내들은 과연 행복할까요?자유를 잃어버린채 조련사의 신호에 맞춰 쇼를 할 수밖에 없었던 돌고래들...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해 동물들은 자유를 잃어버린채 쇼를 하고 있다. 몇일전 사람들을 등에 태우고 관광을 시켜줬던 코끼리가 척추가 무너져내려져서야 그일을 그만두게되었고 심지어 주인에게 버려지기까지 했다는 이야기를 접했다. 너무나도 가슴아픈 뉴스였다.
행복 가득하기만 했던 돌고래들
꿈이 가득했던 돌고래들
첫찌는 돌고래들에게 이름도 붙여주며 책을 읽었다.
그 돌고래들은 한순간 꿈도 자유도 잃게되었다.
고등어를 제일 좋아해 고등어를 보자마자 빠르게 따라갔다가 그만 고기잡이배의 그물에 잡힌것...이를 어쩌면 좋아..돌고래를 잡은 사람들은 신이났다. 돌고래를 잡았으니 동물원에 연락해 돈을 벌수있었기에..동물원에 잡혀간 돌고래 복순과 태산,제돌이.. 그 비좁은 수족관에서 벗어나려 애썼지만 아무리 발버둥쳐도 빠져나올 수 없었다. 며칠을 울부짖었지만 사람들은 들은척도 밥도 주지않았다.썩은 냄새가 나는 죽은 물고기 한 마리를 던져주고 돌고래쇼 잘하라고 하는 사람들..이거 너무 한거 아닌가!돌고래쇼를 거부한 복순이와 태산이는 몇년동안을 비좁은 수족관에 갇혀살게되었다. 복순이와 태산이는 날마다 바다를 생각하며 꿈을 꾸었고 서로 의지하며 지내던 복순이와 태산이는 사랑하는 마음이 싹터 아기돌고래까지 낳게되었다.하지만 수족관의 나쁜 공기로 인해 아기돌고래는 엄마아빠얼굴도 못보고 바다에도 못가보고 죽게되었다. 이 부분을 읽었을때 마음이 더 아파왔다. 점점 기운도 없고 희망을 잃어가던 그때 사람들이 나서기 시작했다.돌고래의 집은 바다라고 우리의 친구라고 돌고래쇼를 중단하라고 바다로 돌려보내라고 사람들의 간절한 외침에 복순이와 태산이 그의 친구돌고래들은 바다로 돌아가게 되었다. 건강한 돌고래들은 먼저 바다로 돌려보내고 몸이 약한 복순이와 태산이는 가두리에서 건강을 되찾은 후 친구들처럼 가두리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함께 바다에서 헤엄을 치며 살게 되었다.사람들이 외쳤다."복순아!태산아!바다에서 마음껏 헤엄치며 살아!"라고
첫찌는 책을 읽으며 돌고래들 한마리 한마리에게 이름도 붙여줬다.또한 비좁은 수족관에 갇힌 돌고래를 보고 안타까운 마음을 갖기도 했으며 건강을 되찾아 바다에서 마음껏 헤엄치는 돌고래들을 보며 잘됬다며 함께 기뻐하는 모습도 보였다. 아직도 동물들을 사람의 돈벌이로 눈요기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동물들은 우리의 소유물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잊지말아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