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2승 10패 - 나의 이탈리안을 만든 남자, 사카모토 다카시의 성공철학
오자키 히로유키 지음, 이아랑 옮김 / 인스토리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요리 프로그램의 주인공 백 주부님이 인기다. 그는 식당을 전국 곳곳에 여러 군데 내서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이번에 TV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나도 TV프로그램을 보면서 그가 만든 요리를 따라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고 심지어 요리를 못하는 내가 재료를 사다가 그가 만든 요리를 따라해 보곤 하는데 그가 인기를 끌 수 있는 이유는 누구나 집에서 간단하고 쉽게 요리를 할 수 있는 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요리사라고 해서 폼 잡고 어려운 방법으로 요리하는 것이 아닌 요리를 못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법이 진정으로 우리가 원하는 요리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보게 된 책의 주인공은 나의 이탈리안 이라는 식당으로 성공하게 된 사람인데 그는 어떤 비법을 통해 성공을 이루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장은 매칭 사고력, 질문력, 관찰력, 네트워크력, 실험력을 통한 사물의 본질을 발견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2장에서는 사카모토 경영철학에서 이타주의 애정과 꿈의 부여, 재량의 부여를 확인한다. 대부분 고급 레스토랑을 생각하면 값비싼 가격과 거품 있는 가격만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나의 레스토랑에서는 고급요리와 저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 성공하게 된다. 그가 식당을 경영하면서 세운 3가지 조건은 고급 식 재료 비용을 아끼지 않고 일류 요리사를 모으는 것과 입식으로 객석 회전율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정말 파격적인 조건이기도 했다. 보통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 한 테이블 당 한 팀만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여유를 부리며 먹는 곳이 이곳에서는 3배를 수용할 수 있으니 다른 레스토랑에 비해 손님은 더욱 많아지는 것이 뻔 한 일이다.

 

어떤 일에 파격적 혁신을 가져오게 되면 그 것은 굉장한 인기를 끌게 되는 데 가까운 예로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바뀐 것도 볼 수 있다. 기존의 것에 비해 데이터 보존 기능이 무제한으로 많아져버리니 사진 찍는 것에 자신이 없는 나도 여러 장 찍어서 잘 나온 것 한 장을 선택하면 되니 그야말로 혁신이라는 단어와 어울리는 일이다. 이런 혁신이 바로 요식계의 고급레스토랑에 나의 레스토랑으로 들어온 것이다.

 

또한 광고 효과는 입소문과 재방문 고객으로 잡았다. 소문보다 빠른 광고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TV광고보다 더욱 믿을 만 한 정보로 들리기 때문이다. 그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더욱 손님들과 가까이 가는 식당으로 다가서면서 매장 내 서비스의 혁신으로 발전시켰다.

 

이 식당은 뉴욕 진출을 시작으로 세계 1000호점을 향해 나아간다고 한다. 자국 내에서만 유명해져도 그것으로 먹고 살아도 충분히 편안히 살 수 있을 텐데 그의 끊임없는 도전정신에 한 번 더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책 제목의 210패는 2승은 북 오프, 중고 피아노 판매이고 나머지는 다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조금 과장된 표현이지만 그는 실패를 통해 오히려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요식계에서 성공을 이루었으니 우리도 희망을 가지고 도전해볼 수 있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