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리더 기본+응용 초등 수학 5-1 (2025년용) - 한 권으로 기본부터 응용까지 꽉 잡는 실력서 초등 수학리더 (2025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엊그제가 여름방학이었던 것 같은데 벌써 2학기도 다 끝나가네요.

요즘은 대부분 수학학원을 보내는 추세긴 하지만

저희 아인 아직 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연산만 조금 하고 있거든요.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보고 하는데 학원에 다니는 것만큼 실력은 안 되더라고요.

그래도 꾸준하게 시켜보려고 하는데

천재교육에서 나온 교재는 설명이 아주 잘 되어있어서

엄마가 아이와 함께 공부하기 너무 좋더라고요.

수학 리더 기본+응용 5-1로 이번 참에 부족한 1학기 공부 복습 들어가 보려고 해요.









기본부터 응용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실력서답게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니

기본과 개념이 아직 부족한 우리 아이에게 아주 잘 맞더라고요.









진도책 차례


① 자연수의 혼합 계산

② 약수와 배수

③ 규칙과 대응

④ 약분과 통분

⑤ 분수의 덧셈과 뺄셈

⑥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혼합 계산과 약수와 배수 그리고 약분과 통분

다 어려워해서 참 힘들어했었거든요.

제가 가르치기에도 한계가 있었는데

천재교육 한 권으로 기본부터 응용까지 꽉 잡는 실력서에는

제가 할 수 없는 개념 학습 영상을 볼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더라고요.









먼저 단원 내용을 미리 보기로 시작을 해요.

첫 단원은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은 그래도 수월하게

잘 해왔던 기억이 있네요.

담임쌤이 수시로 쪽지시험을 내주시다 보니 어느 정도 개념은 잡혀있을 거라 생각이 되었죠.

복습을 통해 우리 아이가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혀있는지

차근차근 문제를 들여다봐야겠죠.









 4번에 (2)는 75- (23+28)= 75- 

= □에서 75-  (23+ 28)의 값을 써야 하는데

정답인 24를 써서 틀렸죠.

이런 작은 것에 실수를 자꾸 하더라고요.

※ 7번 문제도 마찬가지죠.

어이없게 84를 48로 봤다는 변명 아닌 변명을.... ㅠㅠ

분명 개념은 제대로 알고 있는 듯하지만

실수도 실력이란 말이 있듯이

다시 한 번 개념을 훑어보고 조금 더 차근차근 풀도록 해야 할 것 같아요.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에서는 특이한 문제점 발견!!

분명 순서는 제대로 썼는데

괄호 안에 있는 (5+3)을 곱하기를 해버려서 24-15×2가 되었어요.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은 곱셈을 먼저 계산한다는 말을 잘못 생각하고 있었어요.

15×3을 앞으로 당겨서 순서도 아주 그냥 확 바꿔버렸죠.

어떤 건 제대로 푸는데

또 어떤 건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 왜 그런 걸까요??

어떻게 이해시키면 좋을까요?









이번엔 더 난이도가 있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이랍니다.

괄호가 있으면 괄호를 제일 먼저 풀어야 하는 것은 잊지 않고 있었더라구요.

여기선 11번 문제를 풀다가 말았더라고요.

식을 쓰긴 썼는데

괄호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답이 또 달라지는데

괄호를 어디에 칠까 고민했던 것 같아요.

식을 쓰거나 서술형에서 많이 어려워하는데

한 권으로 기본부터 응용까지 꽉 잡는 실력서 수학 리더로 꽉 잡아줘야겠어요.









첫 번째 기본 개념에 이어 두 번째는 기본 다지기죠.

보기와 같이 ( )를 사용하여 두 식을 하나의 식으로 나타내기인데

별 어려울 것 없을 것 같은데 이 문제에서는 손도 못 댔어요.

이런 걸 보면 왜 주위에서 수학은 많이 풀어봐야 한다고 하는지 알 것 같아요.

그러나 여러 가지 문제를 풀어보지 못한 게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문제를 전혀 이해 못 하는 것 같아요.









틀린 문제를 풀기 전에 QR코드를 이용하여

개념 학습 영상을 한 번 더 보게 했어요.

이렇게 들으면 다 이해한다고 큰소리는 뻥뻥 치는데

문제만 풀면 그렇게 틀릴 수가 없어요.









먼저 계산해야 할 부분을 ( )를 이용하여 식을 나타내라고

힌트가 나와있지만 ( )를 어디에도 이용하지 못했어요.... ㅜㅜ

먹고 남은 귤의 수

= 전체 귤의 수- (남학생과 여학생 수의 합)× 한 사람이 먹은 귤의 수

= 42- (4+3)× 5

= 42-7× 5

= 42- 35

= 7










36번도 ( )로 묶어서 계산하는 문제죠.

( )가 없는 문제의 30÷5×3의 풀이는 맞았는데

( )를 묶었지만 역시나 오답이 나왔어요.

정답 해설에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해줬어요.

헷갈리기 쉬운 ( ) 사용법!!

아이가 직접 정답 해설지를 보고 어디에 ( )를 사용해야 하는지

여러 가지 풀잇법을 보면서 제대로 익힐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이번엔 3단계 응용력 올리기에요.

개념과 기본이 잘 다져졌다면 응용은 문제없겠지만

일단 시작이 중요하니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어요.

이미 오답이 눈에 보이.... ㅜㅜ

16-3을 16×3을 해버렸죠.

엄마는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하는 게 아닌 게 맞죠?









이 책은 복습 책이랍니다.

복습 책은 진도책 응용력 강화 문제와

단원별 실력 체크하는 실력 평가가 있고

전 단원 총정리로 성취도 평가가 있답니다.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 비법 제대로 배워보고자 오늘도 풀고 듣기를 반복합니다.

집에서도 수학 리더가 되는 법은

천재교육 한 권으로 기본부터 응용까지 꽉 잡는 실력서

수학 리더 기본+응용 중간에 절대 놓치면 안 될 것 같아요.

1학기가 끝나면 2학기도 들어가서

학년이 바뀌기 전 다지고 확실하게 깨우친다면

새 학기는 문제없을 것 같아요.









이 교재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무상 지급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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