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스타트업 - 1인 스타트업 ‘해주세요’ 조현영 대표의 창업 성공 스토리
조현영 지음 / 김영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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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영 대표는 스탠퍼드대학교를 졸업 후 IT 업계에 입문, 카카오 등을 거쳐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현재는 80만 고객을 보유한 앱 서비스의 창업자이다. 동네 심부름 앱 '해주세요'와 남자 성형 앱 '그루밍족' 서비스를 1인 기업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은 그의 1인 스타트업 성공 매뉴얼을 담은 책이다. 1인 스타트업과 온라인 서비스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첫 책으로 읽기 좋은 책이다. 경영 분야의 책임에도 가독성이 굉장히 좋은 책이다. 한 번이 아니라 여러 시도 끝에 성공한 스토리라 실패의 경험과 그의 조언이 더 흥미롭고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직원이 왜 필요해요?" 만용이 아니다. 대표에게 업무 전반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사업 초기에는 얼마든지 혼자 회사를 운영할 수 있다.

p.69

저자는 인력 채용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해야 한다고 믿는다. 특히 직원이 필수적이지 않은 온라인 서비스라면 더욱 그렇다. 대신 대표가 직원들이 분담하는 기획, 개발, 마케팅, CS 등의 직무를 세밀히 연구하고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 챗봇, 관리자 시스템을 구축하여 인력이 투입될 운영 업무를 최소화하고, 인력이 필요한 경우 정직원보다는 프리랜서를 활용한다. 이 경우에도 대표가 업무에 대해 알고 있어야 요구 사항을 분명히 할 수 있고 관리가 가능하다. 직원이 꼭 필요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회사가 폐업하는 가장 첫 번째 이유인 인건비의 과다 지출을 막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이 책은 직원 관리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다.

실리콘밸리의 성공 신화를 보며 헛된 꿈을 꾸던 내게 카카오 이제범 대표님의 말씀, "첫 서비스는 망합니다"를 지금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다시금 되돌려주고 싶다.

p.128

스타트업에서 피보팅은 사업의 방향성을 바꾸거나 서비스의 전략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유튜브는 온라인 데이팅 영상 사이트로 시작했지만, 개인들이 찍은 영상을 올리고 감상하는 사이트로 방향을 바꾸었다. 저자도 코로나19가 터진 후 외국인 대상의 성형 플랫폼을 한국 남자를 위한 성형 플랫폼 '그루밍족'으로 리브랜딩 했다. 콘셉트도 앱도 별로라면 경험만 얻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고, 플랫폼은 괜찮다면 새로운 타깃 유저와 콘셉트를 정해 나아간다면 첫 서비스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좋은 결과물을 도출해낼 수 있다. 저자의 실제 사례들로 피보팅을 설명한 부분이 꽤 인상적이었다. 역시 사업도 한 번에 성공하기는 어렵고, 쉽게 포기하기보다 열린 사고로 여러 방향을 모색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한순간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고객 중심의 사고다. 회사 규정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규정의 올바름을 증명하기 위해 고객과 싸워서는 안 된다.

p.178

어느 날 한 헬퍼가 고객센터로 연락을 했다. 맥도날드에서 햄버거를 사달라는 고객의 요청을 받고 심부름을 수행했는데, 그가 심부름을 시작한 지 10분도 안 돼서 고객이 요청을 취소했다는 것이다. 규정상 심부름 시작 후 10분 이내에 취소가 되면 취소 수수료 지급이 안 되기 때문에 헬퍼가 손해를 보게 되자 억울함을 토로한 것이다. 저자는 규정을 설명하고 규정과 달리 취소 수수료와 음식값을 입금해 주는 것으로 이 CS 건을 마무리한다. 나는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고 같은 경우 손해를 감수하는 헬퍼에 대한 불공평함도 생각하게 되면서 이 응대가 옳기만 했는지는 판단이 어려웠다. 하지만 내가 헬퍼였다면 나의 억울함을 이해해 준 회사가 참 고마웠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의 규정과 고객 응대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는 사례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minyesroom/222711126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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