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디어의 적 - 개인과 기업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군터 뒤크 지음, 홍이정 옮김 / 가치창조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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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아이디어 적

개인과 기업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군터 뒤크 지음

홍이정 옮김

 

누구나 이노베이션을 원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매니저들은 아이디어을 만들고 수집하고 분류하려고 시도한다. 그들은 아이디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또한 그것을 관찰하고 경영관리하며 언제나 그가치에 대해 검사한다. 기업의 개발 연구부서와 개발부서는 기존의 모든 상품들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완성시키지만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온 것 말고는 실행 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상품이 전혀 없다.

 

또한 연구부서는 실행하기 위한 자금을 요구한다. 아무도 자금을 내주려 하지 않으며 결과적으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누구나 이노베이션을 원한다! 하지만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을 따라가다 보면 이책의 전반을 흐르는 지은이 군터 뒤크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첫 번째로 이노베이션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아이디어는 어떻게 개진되고 어떻게 새로운 세계를 열수 있는가? 또한 오리지널 아이디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등한시 해 왔던 문제점들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접근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두 번째로 이러한 이노베이션을 가로 막고 있는 장애물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군터는 이러한 실패의 이유로 각종 장애물들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이노베이션 장애물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기업의 이노베이션은 고립되고 개별적인 것에 머물러 있다. 또한 초보 혁신가들한테는 성공을 위한 기본 조건들이 부족하다. 그들은 대체로 아이디어에만 집중하고 있어서 실패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못하고 있다

 

이를 두고 군터는 마치 우리가 권리, 음악 혹은 삶의 의미를 새로 발견하고 싶은 듯이 열정적으로 그리고 우리 자신이 하지 않으면 아무도 할 사람이 없다는 듯이 이노베이션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신들린 상태 혹은 열광의 상태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올바른 혁신가라면 진정을 각인시켜야 할 마음의 자세라고...

 

또한 이노베이션을 위해서는 사업능력이나 사업 감각이 상당히 필요하지만 아이디어에만 과도한 관심을 갖는게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아이디어 창안의 순간에 주변 환경을 고려한다면 이미 때는 너무 늦으며 처음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들

 

, 수동적이고 능동적인 공정능력, 인프라구조들과 통합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결국 기존의 것에 새로운 것을 적용시키고 통합하려고 한다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노베이션은 변화를 관심 있게 볼 때 생기고 옛것은 변화를 소홀히 해서 사라진다

우리는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비전을 찾아야만 한다. 언제나 대화를 나누고 새로운 단어들을 시험해 보며 어는 정도나 공감을 얻고 있는지 측정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변화를 시도하고 좋지 않은 느낌들을 감안하고 반대자들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

 

또한 혁신가는 엄청난 노력을 맡아야 하며 모든 장애물들을 극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얼마나 많은열정이 필요한지 그리로 실제로 이노베이션의 장애물 극복에는 얼마나 많은 열정이 소모되며 대부분 낭비되고 말았는지에 대해서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소중한 여러분들의 아이디어가 새로운 세상을 여는 이노베이션이 되길 기원한다

 

우리에게 유익한 이노베이션은

헤라클레스의 과행처럼 온 힘을 다해 추진되어야 한다.

이노베이션은

시시포스가 영원히 바위를 꼭대기로 들어 올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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