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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뮈 - 지중해의 태양 아래에서 만난 영원한 이방인 ㅣ 클래식 클라우드 16
최수철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월
평점 :
책을 받고 우선 가장 놀란 점은 정성스러운 만듦새었다. 진실로 내가 본 모든 책들 중에 가장 공들인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알제리의 뜨거운 햇살을 절로 연상시키는 표지부터 , 중간중간 삽입되어 있는 지중해,파리,알제리의 사진들까지 정말 많은 품이 들어갔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중간중간 흐름을 따라가기 벅차다 싶을 땐 설명이 등장하는 것도 매우 친절하게 느껴졌다. 특히 마지막에 카뮈 문학의 핵심 키워드, 삶의 연표를 요약해둔 구간을 보자 슬쩍 흘러나가던 내용들이 정리되었다.
‘명작의 명성’보다 작가라는 ‘한 사람’에 주목한다는 기획 의도가 인상적이었다. 작가의 삶을 설명한 전기는 많지만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는 작가의 발자취를 직접 쫓으며 다양한 자료로 우리에게 일종의 여행 가이드를 자처한다. 모든 예술 작품들이 그렇듯이 한 작품을 이해할 때 시대배경,작가의 인생,의도를 알고 보면 감동의 깊이가 다르다. 그렇기에 우리가 애를 쓰면서 작품을 분석하고 연계된 자료들을 찾아보는 것이 아닌가.
자신이 너무 사모하는 작가가 있거나 작품 이름은 얼핏 아는데 도전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정말 잘 구성되어 있는 책이므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카뮈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다. 부조리를 인식하지만 그에 맞서 피어나는 인간의 감정들을 사랑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굉장히 빈곤했지만 공부와 메모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작품의 초석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쌓아나간다.
“나의 어린 시절 위로 내리쬐던 그 아름다운 햇볕 덕분에 나는 원한이라는 감정을 품지 않게 되었다. 나는 빈곤 속에서 살았으나 또한 일종의 즐거움 속에서 살았다. 무한한 힘을 나 자신 속에서 느끼고 있었다. 다만 그 힘을 쏟을 만한 곳을 발견하기만 하면 될 것이었다. 가난은 그러한 나의 힘을 가로막는 장애가 되지 않았다. 아프리카에서 바다와 태양은 돈 안 들이고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아무것도 부러워하지 않는 것, 그것은 나의 권리다.”
카뮈는 <안과 겉>에서 이렇게 말한다. 이 책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다.
카뮈는 나에게 정말 강인한 사람으로 느껴진다. 전쟁의 풍파,폐병,결별,말년의 공황까지 겪으면서 글쓰기에 대한 열정은 절대 놓지 않았다. 연극까지도 애정을 가지고 몰입했던 그이다.
<페스트>의 해석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카뮈는 역병의 참담함, 인간이 노력으로 이겨낼 수 없는 자연의 흐름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항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린다. 존재하는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그의 삶의 방식이 투영된 것이다.
우리가 역사서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던 사실을 개개인의 삶의 관점으로 격하시킬 때 그 무게는 배증된다. 그 ‘개인’이라는 작은 단위로 어마어마하게 거대한 역병에 마냥 자포자기하지 않는 인간을 그리며 그는 현재의 삶이 어떻든, 현실은 존재함을 다시 각인시킨다.
<서재 결혼시키기-앤 패디먼>에서 소설 속 장소에 실제로 가서 책을 읽는 ‘현장 독서’라는 독서법이 나온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알제리의 지중해 바다를 보니 저절로 현장 독서를 하고 싶어진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