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지 않고서야 - 일본 천재 편집자가 들려주는 새로운 시대, 일하기 혁명
미노와 고스케 지음, 구수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노와 고스케의 "미치지않고서야"는 창간 1년만에 누계 판매부수 100만부로  전설이 되다시피 히트한 출판사 (비즈니스 서적 News Picks Book) 편집장인 미노와가 직접 쓴 책이다. 단군 이래 최대의 출판불황이 일본이라고 호황일 리는 없어서 마찬가지로 그쪽도 불황에 울상인 판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미노와 고스케가 히트메이커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이 이 작은 책 한 권에 숨어져있다.

미노와는 편집은 책을 만드는 일이지만 자신이 만든 책에 의해 오히려 자신이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편집이란 타인의 재능을 흡수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물자가 풍부한 산업시대에 앞으로는 상품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는가가 소비자의 구매를 좌우한다. 따라서 출판편집자는 스토리를 만드는 힘이 있어야하고 사람의 욕구와 감정을 감지해야한다. 책 제목처럼 미치고 열광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회사라는 무대를 이용해서 회사 밖에서 통하는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야한다고 권한다. 이미 오래전에 회사에서 정년퇴직할 수 있는 직장시대는 사라진 현실에서 개인 브랜드로 살아나가야한다는 사고방식이라면 어떤 행동을 취해야할지 그 원리를 미노와는 이 책에서 상세히 이야기하고있다.

1. 생각하는 법- 감동은 논리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2. 장사하는 법- 자신의 손으로 돈을 버는 힘을 길러라

3. 개인 브랜드 세우는 법

4. 일하는 법- 움직여라. 속도와 양으로 압도하라. 움직이는 사람이 이긴다.

5. 인간관계 만드는 법

6. 살아가는 법- 로봇시대, 내적 욕망과 좋아하는 일에 몰입, 열광할 것. 

정말이지 책을 읽고 좀 놀랐다. 이 사람 괴짜라는 말을 들을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열심이구나..마치 온몸을 던져서 행동하는 사람을 보고있는듯한 기분. 그리고 이렇게까지 했으니 성공하는 것도 당연하겠다싶었다. 본인이 기획한 잡지를 성공시킨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본인 스스로도 '나의 스타일이 이상하고 미친 사람으로 보일 지 모르나 언제나 미쳐있는 사람만이 새로운 시대를 만든다'고 하는데 맞는 말인듯.

냉정한 시장에서 본인이 상품으로 얼마나한 가치가 있을지 가격을 매겨보고 월급만 벌지말고 브랜드를 벌고 미래를 벌어라는 데 역시 현명한 사람은 다르다. 한푼 푼돈에 급급해서 미래는 생각지도 않는 아니 생각도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물론 착실히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사람도 많겠지만. 회사를 무조건 뛰쳐나올 생각만 하지말고 회사를 이용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라는 것도 맞춤한 충고다. 프리랜서가 사실 얼마나 험난한 길인가. 회사는 이미 인프라와 구조와 자금도 갖추고있는 곳이다. 회사와 개인이 상대해서 어느 쪽이 이길지는 뻔하지않은가. 일 잘하는 능력자가 넘치는 세상에서 실력만으로 사람들이 알아주지는 않는다. 나의 이름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키우고 알릴 것인가하는 문제에서 미노와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온라인 살롱 운영으로 해결하고있다. 온라인 살롱은 우리나라로 치면 인터넷 카페를 말하는거같다.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당장, 지금 하라. 모든 것은 속도(스피드)와 양. 하나라도 최고가 되어라. 몸으로 실천하라. 돈을 번 후에 낭만을 말하라... '이 책이 미래를 살아갈 젊은 사람들의 무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맺고있는데 정말 그렇다. 물론 나이든 사람이라도 열정만 있다면야, 자신의 일에 미칠 수만 있다면야 나이가 문제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