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정석
장시영 지음 / 비얀드 나리지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전에 영어관련책을 읽었는데 그책 저자는 영어 잘하기로 꽤 이름있는 분이다. 편의상 A라 칭하기로하자. 그 분의 글에서 동감하는 면이 많았다. 요즘이야 유치원에서부터 영어를 배우니 재미있게 배우는 모양이지만 우리 어릴때만해도 중학교에서 문법부터 가르치는 수험영어를 배웠는데 이런 방식이야말로 영어를 싫어하게 되고 잘 못하게되는 최적의 방식이라는거다. 물론 내가 머리가 나빠서 외국어를 이해못하니까 꺼리게 된 면이 더욱 크지만 어쨌든 그런 방식으로는 머리좋거나 외국팝송 좋아하는 애들이면 모를까 나처럼 머리나쁜 사람이 영어를 잘하기는 힘든 방법인것같다. 여기서 내가 하고싶은 말은 문법을 배울 필요가 없다거나 회화만 할줄알면 장땡이라는 말이 아니다. 문법과 어휘(단어)는 읽고 쓰기에 반드시 필요한 양대축이다. 문법이 제대로 안되어있으면 수준높은 작문도 어렵고 장문독해의 기본능력도 부실해진다. 그러나 문제는 이 영문법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가하는 것이다. 관계대명사가 어떻고 현재분사가 저떻고하는 용어자체가 잘못되었다는게 아니다. 어릴때부터 체화되면 모를까 한국처럼 영어를 esl로 배우는 나라에서 더구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는 내가 선생이라면 문법 이전에 일단 영어를 배우는 이유와 목적과 원리부터 시작하겠다. 그 중에 원리는 앞서말한 A가 언급한 것처럼 서구인의 사고방식이다. 다만 나는 요즘 영문법책 내용이 어떤지 잘 모른다. 단지 요번에 <영어의 정석>이라는 책이 그림이 좀 많아서 호기심에 신청했다. 나이가 들어서그런지 이제는 글자 읽기가 피곤하고 그냥 사진이나 그림을 들여다보고싶어졌기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이 주로 강조하는 것은 영어를 기존의 한국식으로 왔다갔다 해석하지말고 어순대로 이해하라는 거다. 어순대로 이해는 그닥 새로운 주장은 아니고 맞는 말이긴한데 다량의 장문독해에 익숙지가않아서 긴 문장(...에다가 모르겠는 어휘가 쏟아져)이 나오기라도하면 머리는 한국어로 해석하기바쁘다. 그런데 그렇게 이 책을 이리저리 넘겨보다가 정말 도움되는 구절을 몇가지 얻을수 있었다. 책의 콘텐츠는 기본편과 심화편으로 되어있는데 마치 학생을 앞에 두고 설명하는 것처럼 말을 글로 세세히 풀어놓고있어서 나처럼 강의를 듣지않고 그냥 책으로 독학하고싶어하는 유형에게 적합한 책인것같다. 저자의 설명이 친절하고 자세한 편이다. 전치사까지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크게 도움받은 부분은 영어가 추상적이고 논리적이라는거였다. A가 서구인의 사고는 추상이고 연역이라했는데 그걸 이 영어의 정석을 읽으면서 다시 되새길수있었다. 영어는 왜 그렇게 표현하는거냐며 짲응만 났었는데 어느정도 이해된다고할까. (물론 그네들의 언어와 사고가 아주조금 이해된다는 거지 한국어가 체화되고 한국적 사고방식이 머리속에 프로그래밍되어있는 내가 그네들식으로 언어를 구사한다거나 그럴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리고 내가 이책을 130페이지 정도까지 읽으면서 정말 고마왔던 부분은 전치사 in이다. 저자에게 절이라도 하고싶게 고맙다. 그리고 of의 목적어로 동명사구. 근데 영어가 짧아서...말하자면 동사를 몰라서..아하하...of 다음엔 아직 명사밖에 구사하지 못하겠다. 암튼 전치사의 기본 의미를 이해시키기위한 이미지 연상법은 전치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재미있는 책이라고 본다. 전치사가 끝났으니 다음은 접속사 읽을 차례인데 어떤 내용일지 기대된다. 갠적으론 등위접속사에 대해 왜그런가를 새롭게 알수있기를 기대하지만...and, but같은 등위접속사는 한국인이 이해하는 거랑 원어민이 구사하는거랑 좀 다른거 같아서....사실 큰 기대는 안하고있다..하하..이 등위접속사에 대한 설명(왜 반대인가하는 점)은 아직 어떤 문법서에서도 보지못했기에.

전체적으로 평하자면 이 영어의 정석은 세세한 설명이 있고 그림과 표로 친절하게 이해시켜주는 문법서라고 하겠다. 영어의 원리와 개념을 섞어서.


사족.

이건 나의 개인생각이지만, 사람은 현재 자신이 도달해있는 수준만큼 배우고 알게 되는것같다. 책에서 (아니 책이든 뭐든) 무엇을 배우고 어떤 부분에 도움을 받을지는 각자의 수준에 달려있다고할까. 나의 비루한 수준으론 이만큼밖에 캐치하지못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