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멍청한 세대 - 디지털은 어떻게 미래를 위태롭게 만드는가
마크 바우어라인 지음, 김선아 옮김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애들 정말 문제다

 

요즘 애들 정말 무식하다

 

요즘 애들 정말 불쌍하다

 

 

요즘 애들은 무슨 죄를 지었길래 윗세대들로부터 이런 말들을 듣고 사는걸까.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멍청한 세대'인 '현재 30세 미만'의 '요즘 애들'인 나로서는 참 슬픈일이다.

이 책은 디지털 세대인 우리를 맹렬히 비판하면서 우리가 이끌어갈 미래사회를 걱정하고 있다.

책은 아래와 같이 총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 지식

2장 독서

3장 영상

4장 학습

5장 전통

6장 미래

1~3장까지는 현재 디지털에 익숙해진, 또는 중독된 우리세대가 

정치, 종교, 인문, 고전 등과 같은 삶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에는 등을 지고

점점 매우 단순무식한 존재들로 변해간다는 것을 꽤 객관적인 수치를 나열하면서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1~3장까지는 주욱 열거되는 각종 수치들을 읽느라 꽤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내가 느끼기에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4~6장이다.

3장까지 거의 150페이지를 할애하여  우리 세대가 얼마나 멍청한지를 증명하는 과정은

읽기에 결코 유쾌하지도 인정하고 싶지도 않은 부분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4~6장까지 저자는 그래서!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해야 가장 멍청한 세대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해 논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의 책들이 힘차게 시작한 서론에 비해 뒤로 가면 갈수록

초반의 메세지에 힘을 잃고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의 경우에는 저자가 책의 전/후반부에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분명하게 구분해놓고 저술을 시작함이 돋보인다.

이 책에 등장하는 각종 사례 및 설문조사 결과, 모든 데이터들은 저자가 활동하는 미국이라

한국사람인 우리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는 부분도 많다.

그렇지만 책의 내용을 보면 볼수록 우리세대가 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뿌리깊은 내적인 생각까지

점점 더 빠르게 서구화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다른 어떤 것보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의 청소년들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그들을 향한 교육에 대한 가치관이 달라졌다.

​주변에서 부모의 억압, 또는 공교육의 표준화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많이 떨어져있는 아이들을 많이 봐왔던터라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에 따르면 2014년 현재의 청소년들은 이미 충-분히

'나는 특별해', '나는 짱이야', '나는 멋져'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들은 이미 충분히 자기중심적이고 자기도취적인 행동으로 충만해져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재능과 능력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는 존재들로 만들어 버린다고 한다.

​이 대목을 통해 나는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다.

 비록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내 눈길을 확 사로잡는 메세지는 없었으나

나의 교육가치관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해준 데에 있어서는 감사를 표하고 싶은 책이었다.

​이 책은 45세 이상, 청소년 자녀를 두신 부모님께 추천해드리고 싶다.

그리고 그 외에 현재의 10~20대를 이해하고 싶으나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이 읽으면

그들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