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5 : 눈 질환,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야!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15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첫째 아이가 책을 무척 좋아해서 도서관에 자주 가는데요.
작년에 아이가 볼 재밌는 책을 찾다가 <의사 어벤저스>를 알게 되고 대여해서 봤는데 아이가 너무 재밌다며 사달라고 하더라고요.
그 이후 시리즈 나올 때마다 구입하고 있는데 이번에 15권이 출간되었어요.

이번 신간은 눈질환을 다루고 있는데요.
예전에 망막 질환 때문에 수술한 경험이 있던지라 이번 책에 더 관심이 가더라고요.




첫번째 환자 현진이는 학교에서 야구를 하다 공에 눈을 맞아서 병원에 오게 돼요.
눈검사를 해보니 눈 주변의 뼈가 골절된 안와 골절이 발생했고, 현진이는 결국 수술을 하게 됩니다.
초등 아이에게 안와 골절이라는 용어는 매우 생소할 수 있지만 자세한 그림과 함께 만화 형식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어요.
몇 달 전에 아이랑 야구장에 간 적이 있는데 경기 도중 야구공이 관중석으로 날아와서 어떤 아주머니 무릎에 맞은 걸 봤었는데요.
만약 눈에 맞았으면 안와 골절 됐을지도 모른다며 큰일날 뻔했다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4개월된 아기 민서는 2차 영유아 검진을 하던 중 눈의 이상을 발견하고 소아청소년과에서 안과로 트랜스퍼되어요.
민서의 눈을 살펴보니 눈이 좀 튀어나와 보이고 손전등 빛을 비추었을 때 밝은 것을 잘 보지 못했는데 원인은 바로 선천 녹내장이었어요.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녹내장도 초기에 발견해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녹내장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시력을 담당하는 시신경과 뇌가 발달하지 못해 시력 발달이 어렵다고 해요.
마침 다음 달이 둘째 아이의 2차 영유아 검진 기간인데 첫째 아이와 같이 가서 동생 영유아 검진하는 거 보면서 의사 어벤저스에 나왔던 내용 이야기 해봐야겠어요.






그리고 눈과 관련된 질환하면 색맹이 빠질 수 없는데요.
색각 이상이 무엇인지, 또 색맹과 색약의 차이는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원자설을 주장한 과학자 돌턴이 적록 색맹이었다는 사실 아시나요?
게다가 색각 이상을 처음 연구한 사람이 돌턴이었다니, 이과 엄마도 몰랐던 사실을 의사 어벤저스 책을 통해 한수 배우고 갑니다!


어린이 의학 동화지만 어른도 몰랐던 의학 정보들을 배울 수 있어 참 유익한 <의사 어벤저스>.
책 마지막에 보니 다음 16권은 혈액 질환에 대한 내용이네요.
다음 시리즈도 벌써 기다려집니다.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