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미래전략 2022 - X이벤트, 위기와 기회의 시대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음 / 김영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2]   (메가트렌드 전망과 STEPPER 전략)






# 과학  # 기술  # 미래  # 연구  # 트렌드  # KAIST  # 김영사





# 명언


수정을 용납하지 않는 계획은 나쁜 계획이다.

It is a bad plan that admits of no modification.


- 퍼블릴리어스 사이러스 (Publilius Syrus)





<책 정보>


저자 :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책 제목 :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2

페이지 : 608쪽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도 : 2021년 10월




<책을 읽게 된 동기>


김영사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평소 읽지 않았던 주제의 책들도 읽으면서 수학, 과학 분야 책들에도 흥미가 생겨서 몇 권 더 읽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평소에 뉴스에 관심이 없어서 최근 연구되고 있는 기술을 잘 모르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 책을 선택하였다.




<줄거리>


이 책은 매년 새롭게 출판되는 책으로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2’는 여덟 번째 책이다. 1부에서는 중요한 과학기술이나 코로나 같은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소개하고 2부에서 이를 대비한 미래전략을 설명한다. 과학 기술이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 책에서도 다양한 분야를 대비한 전략을 소개한다.  2부, 미래전략은 각 장마다  사회 분야, 기술 분야, 환경 분야, 인구 분야, 정치 분야, 경제 분야, 자원 분야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그 주제에 대해 깊게 이야기하기보다 최근 주목받는 기술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고 그 기술이 사회에 미칠 영향과 대비전략을 소개한다.




<책 읽는 동안 떠오르는 생각>


 이 책 한 권으로 과학 기술의 트렌드를 알 수 있고 기술에 대해서 간단히라도 알 수 있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인 것 같다. 과학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도록 어려운 기술적인 내용은 넣지 않았기 때문에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이나 과학을 현실에 적용했을 때의 생각할 점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마음에 드는 문구, 장면>


[디지털 위험과 사이버 안보]   (P.411)

전략을 차질 없이 수행하려면 무엇보다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국회에서는 관련 법안들이 15년 넘게 상정, 게류, 폐기를 반복하고 있고, 대통령 훈령인 ‘국가 사이버 안전 관리규정’이 반쪽짜리 기본법 역할을 하는 상황이다.


-> 점점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것은 분명 인간에게 이익이 되는 부분도 많지만 개발되지 얼마 되지 않은 그 기술의 취약점을 전부 파악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 취약점을 통해 사이버 공격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보 보안이 더욱 중요한데 15년 동안 관련 법안이 제대로 제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충격적이다.




<스터디>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는 2015년부터 국가미래전략 정기토론회를 개최하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전략 보고서인 ‘문술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198회 동안 각 분야의 전문가 650여 명이 발표하고 5,500여 명이 참석했다.





***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