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숨겨진 환자들 - 당신이 모르는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재구성
미켈 보르크-야콥센 지음, 문희경 옮김 / 지와사랑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분석으로 아주 유명한 프로이트에 관해서 수없이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그가 치료한 숨겨진 환자들에 관한 글은 흥미로웠다.미켈보르크 야콥센의 25년간의 노력으로 쓴 이글을 보면 그동안 알고 있던 프로이트와 또 다른 프로이트를 보는 것 같다. 프로이트의 숨겨진 환자들에는 38명의 환자들의 병에 대해 다루고 있고 그들이 어떤 치료를 받았으며 그 치료들이 그가 주장한것 처럼 성공적이었는지 또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이면이 있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정신분석학이란 학문은 현대 들어서는 별다른  이질감 없이  지금의 현대를 사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내적결핍감을 갖고 있다고 받아 들이며,각각의 다양한 심리학적 병인은 있다고 본다. 그동안 이런 책들이 쉽게 일반인에게 다가 오지 못했던 것은 어렵고 난해한 학문으로 접근하기  힘들었던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겠다. 
 이 책은  실제 프로이트가 치료했던 환자들의 사실적 내용으로 어렵지 않게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달하려 노력하는 것이 보이는 책이다.


물론 프로이트가 의사로서 느꼈던것과 저자가 취재를 하거나 연구, 또는 정보를 수집하여 내용을 서술한것과는 많은 괴리감이 느껴진다. 다만 우리가 알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대가로서 실패한 부분을 부각시키는 역할은 톡톡히 하고 있다. 그는 많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실패한 부분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스스로를 더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이 38평의 환자를 다룬 프로이트의 개인적인 의견이 없다면 이 내용은 독자들에게 그대로 각인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