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 - 성장을 위한 경험과 성격의 변화에 대한 연구
에바 아셀만 지음, 박성원 옮김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는 성격에 관한 흥미로운 질문들을 모아 성격심리학 연구 결과에 기반한 이론으로 명쾌하게 답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진정한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경험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성격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관해 확실하고도 섬세한 방식으로 가르쳐준다. 이론에 가까운 근본적인 내용에서부터 실제로 활용 가능한 일상적인 내용까지, 폭넓은 성격의 세계로 빠져볼 수 있는 기회다. 끝에는 직접 체크하며 풀어나갈 수 있는 성격 테스트도 수록되어 있어, 스스로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에도 용이하다.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1장 무엇이 나를 남과 구별되게 하는가: 성격과 성격심리학
2장 어떤 특성을 고려할 것인가: 다섯 가지 주요 성격
3장 성격은 경험을 창조하는가: 성격이 삶에 미치는 영향
4장 성격은 언제까지 변하는가: 유년기에서 노년기까지 성격의 성장
5장 행복한 직업 생활은 가능한가: 성격과 직업의 관계
6장 사랑은 만병통치약일까: 성격과 사랑의 관계
7장 자녀는 정말 축복일까: 자녀가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8장 약일까 독일까: 스트레스를 대하는 방식
9장 위기를 겪고 나면 강해지는가: 회복 탄력성 키우는 방법
10장 체념할 것인가 반항할 것인가: 팬데믹을 견디는 성격
11장 내 성격을 튜닝할 수 있을까: 성격 변화의 가능성
12장 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연구실에서 하는 일

인상적인 파트는 9장이었다. 스트레스에 대한 내구상과 저항력을 뜻하는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회복탄력성이 좋은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는 부분이었다. 책 내용에 따르면 회복탄력성은 복합적이며, 헤아리기 힘든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저자는 ‘회복 탄력성 계좌 잔고’라는 비유를 들며 사람들이 힘겨운 시기에 힘이 되어주는 다양한 자원이 이곳에 예치되어 있다고 말한다. 경험과 지식, 사회적 관계, 취미와 관심사, 주변 환경, 추구하는 가치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특정한 순간에, 또는 항상 지속적으로 긍정적 힘이 되어주는 수많은 자원들이 이에 해당한다. 저자는 이러한 회복탄력성 자산을 다양한 상황에서 의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머릿속에 잘 각인해둘 것을 제안한다.

성격심리학은 성격의 다양성에서 비롯되는 사람들의 ‘다름’을 이해하게 해줌으로써 일상적 상호작용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해의 영역을 넘어서는, 본인도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의 성격에는 적절한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11장에서는 ‘성격 변화 연습’을 위한 네 가지 항목을 제시한다. <현재 상황과 목표 파악하기, 강점과 자원 활용하기, 행동과 경험 되돌아보기, 연습을 반복하며 익힌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가 이에 해당한다.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원하는 성격에 맞춘 과제를 수행하는 등의 연습을 통해 우리는 각자가 바라는 ‘이상적인 나’에 가까워질 수 있다. 어쩌면 바뀔 수 없을 것처럼 견고해보이는 고유의 성격도 연습을 통해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작은 위로와 용기로 와닿았다. 스스로의 성격을 자세히 파악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노력한다면, 그 자체로 찬란한 성장이 아닐까.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