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으로 생각하기 - 생각의 그릇을 키우는 42가지 과학 이야기
임두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화제가 되었던 임두원 박사의 책, 과학으로 생각하기입니다.


요즈음 1인 방송 채널이 많아 지면서 과학 커뮤니케이터 혹은 과학 스토리텔러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긴것 같습니다. 말그대로 어려운 과학을 일반인이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과학의 대중화와 보편적 지식의 확대라는 순기능이 있는것 같습니다. 임두원 박사 역시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이미 인지도가 높은 과학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의 머리말에서 작가는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창으로서의 과학에 대해 아래와 같이 생각을 밝히고 있다.


'관점은 마치 창과도 같습니다. 우리가 창을 통해 밖을 내다보듯 관점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이죠'

(중략) 물론 저는 과학이라는 창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 책은 일반적으로 많은 궁금해하고 가장 많이 받는 과학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4개의 챕터로 나뉘어서 각 챕터별로 큰 주제로 분류하여 세부 질문을 다루고 있는데, 챕터간 유기적 연결도 돋보이네요.


가장 마지막 챕터의 '존재의 비밀, 과학으로 상상하기'에서는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대해 과학적 상상력을 더해 여러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우리는 어디서 왔을까?' 라는 꼭지를 소개해봅니다.



과학의 창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모든 과학이라는 세계의 정점에 있는 저자가 결국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라는 과학적 질문에 대해 비록 과학적으로 우리가 답을 얻지 못한다 하더라도, '의식있는 존재로서 우리의 숙명' 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고민하고 질문해야 한다는 철학적인 견해를 밝히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저자의 세계관과 철학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