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 나왔는지는 모르겠는데 새로운 해가 시작되기 전에 이 책이 매번 나왔던것 같다.

이 트렌드 시리즈는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으로 유명해지신 김난도 교수의 책이다.

나는 2015년을 분석한 이 책으로 처음 접하게 됬다.

 

초반 부분에는 2014년도에 소비자를 열광시킨 10가지 제품과 이슈에 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생각해보니까 빙수프랜차이즈점이 흥하게 된 역사가 길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좀 신기했다.

장사가 흥하고 망하는 것은 '한방'에 달렸다는 말이 떠올랐다.

책에서는 2015년 소비트렌드의 선망으로 아래 열가지를 소개한다.

 

1. 햄릿증후군 : 과잉의 시대 속에 결정장애를 앓고 있는 소비자들

2. 감각의 향연 : 보고, 듣고, 맛보고, 느끼고, 감각적인 체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

3. 옴니채널 전쟁 :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TV홈쇼핑 채널의 결합

4. 증거중독 : 햄릿증후군에 걸린 소비자들을 위한 확신

5. 꼬리, 몸통을 흔들다 :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던 '사은품'의 지위 변화

6. 일상을 자랑질하다 : 소비자들이 더 멋지게 자랑질할 수 있는 프레임 제공하기

7. 치고 빠지기 : 부담없이 소비자들과 썸타기

8. 럭셔리의 끝, 평범 : 진정한 럭셔리 아이템은 '여유'

9.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 베이비붐세대가 신세대 할머니가 되다

10. 숨은 골목 찾기 : 젊은 사업가들이 펼치는 새로운 실험 무대

 

반드시 2015년 트렌드라고는 볼 수 없는 몇몇가지들이 보이지만 변화하는 시대가 한눈에 보이는듯 했다.

2015년에는 또 어떤 상품이, 어떤 문화컨텐츠가 이슈가 될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