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무의 마법 케이크 가게
콘도우 아키 지음, 황진희 옮김 / 한빛에듀 / 2024년 12월
평점 :
무무의 마법 케이크 가게 서평
@bookreview_cgs @chogushin_picturebook
1, 책 소개
이 책은 ‘리락쿠마’ 작가의 최신 그림책으로 매력적인 캐릭터가 강점인 작가님의 장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책이다. 숲속의 작은 케이크 가게라는 배경에서 마법사 ‘무무’씨가 만드는 케이크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일을 잘 모르는, 하지만 긍정적인 ‘미미’에게 소중한 선물을 남겨주는 그림책이다. 또한 무무의 가게만의 특별 케이크인 열두달 케이크 디자인을 통해 화려하면서 개성있는 볼 수 있고, 이러한 케이크가 어떤 맛일지 상상해보면서 독자의 상상력을 높일 수 있다.
우리 주변의 ‘미미’와 같은 아이들에게 응원을 보내고, 나만의 특별한 날에 선물하는 특별한 케이크를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따뜻함이 담긴 그림책이다.
2. 수업에의 활용
이 책은 2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나는 작가’ 단원에서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라는 활동에 본 그림책을 활용해보았다.
학생들과 책을 읽기 전, ppt를 만들 때 사이마다 질문을 넣어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라는 큰 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예를 들어 ‘미미’가 나오기 전, 문 뒤에 있는 실습생은 누구인지 상상해보도록 하거나 열두달 생일 케이크는 어떤 의미이고 무엇일지 물어보는 등의 활동을 했다. 학생들은 1교시였음에도 케이크라는 친숙한 주제와 귀여운 그림채덕에 집중해서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본 책의 출판사에서 제공되는 독서지도안을 활용하여 나의 특별한 날을 생각해보도록 했다. 우선, 가장 소중한 생일부터 적어보고, 남은 3개의 공간에는 올해에 특별했던 날, 나의 삶에서 소중한 날을 정리해보도록 했다. 이후 책을 읽고 나서 미미에게 줄 케이크는 무엇일지, 나의 소중한 날에 나에게 선물할 케이크는 무엇일지 상상하고 그려보도록 했다.
독서지도안에 이러한 케이크를 디자인한 뒤, 마지막으로 이를 클레이로 표현해보도록 했다. 학년말이기에 남은 클레이를 써도 괜찮지만 생각한 디자인을 표현하기에 양적인 어려움이 있어서 너무 크지 않게 만들도록 했다. 그리고 케이크가 어려운 학생에게는 책에 나온 것처럼 쿠키나 다른 컵케익을 만들거나 무무씨 혹은 미미를 만들도록 했다.
학생들은 이처럼 나만의 특별한 날을 고민하고 케이크를 직접 디자인을 마무리하며, 친구들에게 이를 설명해보면서 활동을 마무리해볼 수 있었다.
#그림책수업 #초그신서평단 #그림책 #무무의마법케이크가게 #한빛에듀 #콘도우아키 #황진희 #LIBRO그림책대상 #나는작가 #국어 #만들기 #케이크 #초등2학년 #초등학교그림책수업 #클레이 #상상력 #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