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자 개념완성 중학 수학 1-1 (2020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등 풍산자 수학 (2020년)
풍산자수학연구소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을 쉽게 만들어 주는 자

풍산자 개념완성

중학수학 1-1


초등 6학년인 딸내미~ 이번 코로나로 인해 개학도 미루고 미루고 한 마당에 집콕!!이라 선행을 조금씩 하고자 중등과정을 나가기로 했어요

풍산자는 초등 과정 공부할때 교재로 했었는데 그때도 구성이 참 마음에 들었는데. 중등과정도 구성이 좋으네요.

개념북, 워크북 뿐만이 아니라 오답노트까지~~ 중등이라 틀리네요


 

먼저 [풍산자 개념 완성] 개념북을 살펴보면

제일먼저 노란색의 스스로 완성하는 개념완성 학습 스케줄러가 눈에 띄네요.


 

 

학습 스케줄러라고 써있는 것을 넘겨보면  짠~~~

이런 스케줄러가 나와요.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학습한 날짜를 적어서 자신이 얼마나 공부를 계획대로 하고 있는지 알수가 있고 특히 오답 수를 적어서 소단원별로 얼마나 틀렸는지 어느 부분이 약한지를 알수가 있고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작성해서 복습도 할수 있어서 너~~무 좋으네요.

 


개념북은 개념학습 + 개념 check → 핵심문제 check → 점검하기→ 단원마무리 로 구성하고 있어요.


 



 

중등 과정이 처음이라 뭘 배우는지 궁금해서 차례부분을 봤어요~~


Ⅰ. 수와 연산

Ⅱ. 문자와 식

Ⅲ. 좌표 평면과 그래프


차례만 봐도 중등 과정 어떻게 가르쳐야 될지 막막하고 걱정이 앞서네요.


 

 

그래도 이번 코로나로 긴~~ 방학

이제 좀 학교 좀 가고 싶지만, 엄마도 아이도 지쳐버렸거든요..ㅠ.ㅠ

그래도 아이들 안전 나라의 안전을 위하여 집콕!!!

4월 6일 개학 한다고 했지만, 여전히 코로나는 잡히질 않고 있으니 아무래도 온라인 개학과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이번 코로나를 기회로~~   중등과정 확실히 잡을려고 해요.


 


 

Ⅰ. 수와 연산

01. 소수와 합성수


소수 : 1보다 큰 자연수 중에서 1과 자기 자신만을 약수로 갖는수

          소수의 약수는 2개, 소수 중 짝수는 2뿐이고, 2이외의 소수는 모두 홀수

합성수 : 1보다 큰 자연수 중에서 소수가 아닌수

            합성수의 약수는 3개이상

풍쌤의 point : 1은 약수가 1 하나밖에 없기때문에 소수도 합성수도 아니다.


02. 소인수분해

1. 거듭제곱

거듭제곱 : 같은 수나 문자를 여러 번 곱한 것

밑 : 거듭제곱에서 곱한 수 또는 문자

지수 : 거듭제곱에서 밑을 곱한 횟수


2. 소인수분해

인수 : 자연수 a, b, c에 대하여 a=b×c일때, b, c를 a의 인수라고 한다.

풍쌤 point : 결국 인수는 자연수의 약수

소인수 : 인수 중에서 소수인 수

소인수분해 : 자연수를 소인수들만의 곱으로 나타내는 것


03. 소인수분해와 약수의 개수

(m+1) × (n+1) (개)


개념을 공부하고 개념 check, 핵심문제 check 풀어보고 소단원 3까지 공부하고 점검하기 문제도 풀어보았어요.


 


 

에구~~  틀린 문제들이 보이네요. 틀린 문제는 다시 한번 풀게 했더니 맞았어요.

채점을 하면서 틀린 문제는 어디서 틀렸는지 알려주기 위해서 포스티잍을 사용하고 있어요.


 


 

04.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1. 최대공약수

    1) 공약수 : 두 개 이상의 자연수의 공통인 약수

    2) 최대공약수: 공약수 중에서 가장 큰수

    3) 최대공약수의 성질 : 두 개 이상의 자연수의 공약수는 최대 공약수의 약수이다.

    4) 서로소:  최대공약수가 1인 두 자연수


2. 최대공약수 구하기

   1) 나눗셈을 이용하는 방법 : 몫이 서로소가 될때까지 계속 나눈다.

   2) 소인수분해를 이용하는 방법 : 지수가 같으면 그대로, 다르면 작은 것을 택하여 곱한다.



05. 최대 공약수의 활용

"가장많은", "가능한 한 큰", "최대의", "될수 있는 대로 많이" 등의 표현이 있으면서 큰 것을 작게 나누거나 무엇을 나누어 주는경우.


 

06. 공배수와 최소공배수


1. 최소공배수

  공배수: 두 개 이상의 자연수의 공통인 배수

  최소공배수 : 공배수 중에서 가장 작은수

 최소공배수의 성질 :공배수는 최소공배수의 배수이다.


2. 최소공배수 구하는 방법

   1) 나눗셈을 이용하는 방법 : 어느 두수의 몫이 서로소가 될때까지 공약수로 각수를 나누어서 공약수와 마지막 몫을 모두 곱한다.

   2) 소인수분해를 이용하는 방법 : 각 수를 소인수분해 해서 지수가 같으면 그대로, 다르면 큰 것을 택하여 곱한다.


07. 최소 공배수의 활용

 "가장 작은", "가능한 한 작은", "최소의", "될 수 있는대로 적게", "처음으로" 등의 표현이 있으면서 정사각형, 정육면체의 모양을 만들거나 서로 다시 만나는 경우.


 

 

개념을 익히고 개념check, 핵심문제 check 를 풀어보고 점검하기 문제로 다시 한번 반복학습을 하는데 여전히 연산에서 실수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단원 마무리를 끝으로 1단원을 마무리 했어요.


 

 

개념북으로 확실하게 개념을 잡았다면 워크북으로 다시 한번 반복학습을 하는데 여전히 틀린 문제들이 많이 보여요.

정말 몰라서 틀린 문제들도 있고, 연산실수, 특히 암산으로 계산해서 틀린 경우가 많아요.


 


 

틀린문제는 다시 한번 풀어보고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데요.

풍산자의 매력~~~  여기 오답노트에 있는 거 같아요.

너~~ 무 좋다능!!!


 

 

오답을 잡는자만이 수학을 잡을 수 있다.


오답노트를 작성하면 개념이 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정확히 알수 있는데 이걸 잘 안 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노트가 이렇게 같이 있으니 따로 노트를 만들지 않고 작성할수 있으니 너무 좋아요.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는 원칙을 꼭 지켜요 라는 부분은 잘 알고 있는데도 잘 안지켜 지지만 이제부터는 지켜야 겠어요.

작성 요령도 나와 있으니 어렵지 않으니 참고 해서 작성 시작~~~!!


 

 

작성 요령을 살펴보고 그동안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오답노트까지 잘 작성해 주었네요.


 


 

 

1단원 끝내면서 틀린 문제가 많이 보이는데 엄마가 게을러서 채점을 안해 놨어요..

오답 노트의 작성 원칙을 엄마가 안했네요

이건 엄마의 실수네요!!



 

코로나 때문에 집콕만 있지만, 그래도 이번 기호에 이렇게 중등 예습을 해서 너무 좋은데...

아이들은 힘들겠죠??  그래도 계획한대로 열심히 잘해 주고 있어서 너무 대견한 딸내미예요.


 


 

'교재를 제공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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