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발효 이야기 파랑새 풍속 여행 3
이이화 원작, 박남정 지음, 백명식 그림 / 파랑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요즘은 된장 고추장을 마트에서 사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전에는 모두 집에서 담가먹었다고 해요.

이 책은 특히 한국사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낸 이이화 할아버지가 지은 책이라 기대가 더 되었어요.

발효음식은 건강한 음식이고, 이전에 세계적으로 사스가 유명했을때도 김치가 예방음식이라 화제가 되곤 했지요.

웰빙음식이지만 어른들도 잘 몰랐던 우리의 음식 된장, 간장, 젓갈, 식초 등 발효음식의 제조방법을 알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랍니다.

발효는 흔히 어렵다고 하는데 사흘만에 뚝딱 만들수 있는 청국장이 있어요.

그럼 간단히 청국장 만드는 법을 배워볼까요?

좋은 콩을 삶아 발효시킨 것이 청국장인데요. 메주콩을 하루 전날 씻어서 불려놓고 솥에 물을 콩보다 조금 높게 부어준후 약한 불에서 네시간을 익혀줘요.그리곤 중요한건 솥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계속 저어줘야 해요.

다음에는 따뜻한 방에 채반을 놓고, 발효가 잘 되도록 볏짚을 깔아주고 콩을 부은 후 무명천으로 덮으다음 이틀만 지나면 금세 청국장이 완성된답니다.

청국장은 몸에 무척 좋다고 하죠? 이유는 피가 엉겨 생기는 질병들을 없애주기 때문이예요. 쭉쭉 피가 잘 돌도록 도와주고, 효소가 풍부해서 똥도 잘 나오도록 하고, 섬유질도 많기 때문이랍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아 이렇게 우리 고유음식이 발효가 되는 구나라는 것을 한눈에 보기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책을 참고해서 집에서 가족들이랑 함께 만들어볼 수 도 있고요.

건강에 최고인 발효식품 쉽고, 재미있게 이 책으로 배워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