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금의 배신 - 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
조연행 지음 / 북클라우드 / 2016년 3월
평점 :
100세 시대에 살면서 노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섶을 쥐고 불길에 뛰어드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정년퇴직은 60세이지만 앞으로 살아가야 할 날도 40년이라고 생각하면, 돈을 벌 기력도, 능력도 없는 상태로 살기엔 막막한 긴 세월인 것이다.
우선국가에서 보장하는 국민연금과 직장에서 보증하는 퇴직연금, 개인이 따로 매달 불입하는 개인 연금만을 기본으로 생각했을때 과연 이것이 나의 노후를 책임져줄까?
대답은 단호한 NO 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이 책은 연금의 허와 실을 설명해준 책이다.
누구나 걱정하는 노후에 내 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가이드 라인역할을 하느 책이다.
저자는 금융소비자연맹 대표로 보험상품 개발전문가로 일했고,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보험에 무지한 것을 파악하여 소비자 권익 지키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책은 금융회사가 설파하는 연금의 수익률의 거짓, 재무설계를 곧이곧대로 믿지말것,중도해지하면 금융회사에 돈을 갖다받치는 일만 해주는 꼴이라는 진실과 변액보험과 종신보험의 사탕발림에 대한 연금상품의 실체, 보험계약으로 대출, 고액계약으로 인한 피혜를 알려주는 연금 재테크, 약관과 주택연금에 대한 실제를 알려주는 연금설명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까지 나는 10여권 정도의 노후대비 재테크를 읽어봤지만 이 책이 가장 실질적이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내 돈을 지키고, 여유있는 노후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것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는것이 첫번째라고 생각한다.
책을 보니 보험회사나 은행, 재무설계사 그 누구도 내 돈을 지켜주지는 못한다는 것을 더욱 확실히 알게 되었다.
내가 올바른 정보를 숙지하여 더 이상 그 누구에게도 속지않고, 제대로 된 연금준비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