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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라인의 탄생과 성공을 보면, 각 분야에서 최고를 달리는 구글, 페이스북, 아이폰의 심플 경영이
보인다!
라인은 한국 네이버에서 고안한 SNS이다.
하지만 그 라인이 알고 보면 ‘모리카와 아키라’라는 사람이 만들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비로소 알게 되었다.
‘모리카와 아키라’는 일본지사의 전 사장이었으며 한게임 재팬에 입사, 4년만에 사장으로 승진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 책은 탁월하면서 심플한 전략이 최고라는 것을 보여주는 러더십 경영에 관한 책이다.
책은 경영이라는 것을 잘
모르는 나조차도 그 예상을 뒤엎는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경영에 비전과 계획은 필요 없으며, 차별화와 혁신을 지향하지 않는다.’
라는 것이다. ‘단순하게 핵심 전략인 필요한 일만 하고 필요없는 일은 모두 버린다.’는 저자의 주장은 의아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
말들은 곧 책을 자세히 읽으며 수긍할 수 있었다.
한회사의 경영자로서 혁신적인 모토지만 상하관계, 차별화, 경영관리를 버리고 가장 소중한 본질만 채택해 이에 집중하다 보면 분명 대박 상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라인으로 회사 밴드모임도하고, 저 멀리 외국 남미의 코스트리카에 있는 친구와도 통화료 없이 음성통화와 채팅도 한다. 누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었을까? 란 생각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무심한 이용자였는데, 라인의 성공 뒤에는 고객의 니즈를 최고의 가치로 두어 심플한 경영을
한 탁월한 일본 경영인이 있다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