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하루를 유튜브의 뉴스를 검색하는 나에게 유튜브는 나의 하루를 여는 플랫폼이 되었다.
어느 방송보다 빠르고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여론이 있는곳이 바로 유튜브로써 매력적인 개인방송이 넘쳐나는 곳!
이책을 읽기전에는 유튜브 절대하지 마라 란 책표지의 문구가 가장 눈에 띄어 이 책을 선택하여 읽게되었다.
이책은 일본의 인터넷 컨설턴트인 스가야 신이치와 한국의 유튜브 컨설턴트 민진홍이 공동저술한 책으로 우선 좋았던점은 책앞에 체크리스트가 있어서 유튜브를 운영할때 혹시 놓친 부분이 있는지를 세세하게 체크업 할수 있다는 점이었다. (유튜브 계정생성부터 채널을 만드는 목적 작성방법과 설정법, 제작준비 및 업로드 그리고 채널 동영상분석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가 관심이 가장 않은 분야는 역시 어떻게 채널구독을 증가시킬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 방법으로 책에서는 6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첫째 눈에 띄는 채널 소개 동영상 만들기.
둘째 장르를 통일하기.
셋째 동영상의 내용을 알기 쉽게 표현하기.
넷째 채널구독하기 .
다섯째 브랜딩 설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채널 구독 버튼을 블로그에 설치해서 구독을 유도하기까지이다.
이렇게 구독기술을 열심히 익히더라도 요즘 유튜브에서 가장 강조되는 되는 것이 바로 저작권이다.
자칫 저작권에 위배되어 신고되는 경우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도 유튜브 저작권정책으로 한순간에 업로드한 동영상이 삭제되고 심한경우 채널이 없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저작권부분을 다루며 동영상이 삭제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을 짚어준다. 왜냐하면 유튜브의 알고리즘상 유명 동영상을 복사하거나 음악을 사용한 경우라면 단 몇초라도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통보가 가게 시스템이 설정되어 있어 이를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이외에도 책에서는 수익과 직접 밀접하게 관련있는 알고리즘을 분석한 조회수 늘리기 비법 시청유도법 등 실제로 참조하여 활용할 수 있는방법이 세세히 나와있는 점이 도움이 되는것같다.
처음 유튜버를 준비하고 시작하는 분이나 유튜브를 운영 중인데 수익이 나지 않는 분이라면 읽어보고 수익성 향상에 많은 도움 받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