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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5분이 프레젠테이션의 운명을 결정한다
정하열 지음 / 원앤원북스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필자의 쓰라린 경험으로 시작된 책은
경쟁사와 같은 조건과 아니 그보다 더 나은 조건이었지만,
실패를 하게 된 이유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프리젠테이션이전에 비지니스에 있어서
고객만족이란 것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후 저자는 발표시간과 고객심리의 상호작용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시시각각 달라지는 고객의 심리에 맞춰 발표기법을 고안하게 됐고.
그 기법대로 해본 결과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발표에 대한 집중도가 가장 높은 첫 5분에 충격적인 메시지로 심리적 각인 효과를 노린후,
개요를 설명한후,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다시한번 핵심내용을 추려 강조한후
처음에 언급한 BANG의 메시지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BANG-OUTLINE-SUBJECT-SUMMARY-BANG의 5단계를 BOSS모델이라고 부른다.
각 단계 프리젠테이션 기법과 그에 직결된 심리학적 근거를 입증하여,
그 논리와 이론에 힘을 실어준다.
각 단계별 세부적이면서 친절한 설명과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도 무리가 없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