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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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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처럼의 휴일은

갑자기 우리가 젊다는 사실과, 이 세상이 지하주차장처럼 칙칙한 곳이 아니란 사실을 동시에 느끼게 해 주었다. 그렇군, 면도를 하면서 나는 중얼거렸다. 실은 젊었던 얼굴이, 마치 발굴된 화석처럼 거울 속에서 빛나고 있었다. 요한은 말했었다. 세계라는 건 말이야, 결국개인의 경험치야. 평생을 지하에서 근무한 인간에겐 지하가 곧 세계의 전부가 되는 거지. 그러니까 산다는 게 이런거라는 둥, 다들 이렇게 살잖아... 그 따위 소릴 해선 안 되는 거라구. 너의 세계는 고작 너라는 인간의 경험일 뿐이야. 아무도 너처럼 살지 않고, 누구도 똑같이 살 순 없어. 그딴 소릴 지껄이는 순간부터 인생은 맛이 가는 거라구.   -본문중에서- 

 

박민규의 장편이 무척이나 궁금했다. 단편들만 읽어왔던 나로썬,

 

그가 장편을 풀어낸다면 어떤 모습일까..굉장한 궁금증을 품고 있었

 

다. 아마도 그 궁금증이 이 책을 손에 쥐게 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

 

다.

 

처음 그의 단편을 읽었을때, 나름 굉장한 충격을 받았었다.

 

나의 느낌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따라올테면 따라오고 읽기 싫음

 

저리 꺼져! 라고 말하고 있는 듯한, 작가 특유의 문체가..

 

신선하다 못해.. 이 인간은 도대체 어떤 인간이기에 이런 문체와

 

이런 상상력을 구사하는 것일까? 끝없는 의문을 자아냈었다.

 

그래서 사실 엄청난 기대를 갖고 파반느를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장편을 읽어 가야 하는 나에게 초반 다시금 시작된 따라올테

 

면 따라와봐 식의 그의 스타일은 꾀나 부담스럽고 지루하다는 느낌

 

이었다. 그래도 꾹 참고 읽었다.  단지 궁금했다. 그는 어떤 힘으로

 

장편을 써내려 갈까? 그의 단편들에서 너무 확고히 보여줬던 (무규

 

칙 이종소설이라 불리운다는) 박민규의 스타일이 장편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까.. 너무 궁금했다.

 

그리고 소득이 있는 궁금증이었다.

 

아주 못생긴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 가진것도 성격적 매력도 없는

 

아주 못생긴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와 그 청춘들 사이에 함께한 요한

 

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로 이루어진 이 장편은.. 나로 하여금

 

확실히 박민규의 스타일에 대한 관찰력에 대한 우월성을 느끼게

 

해 주었다.

 

못생긴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 라는 소재를 생각해 본적이 있는것 같

 

다. 그러나 (실상 드라마에선 힘들꺼라 생각하지만) 소설이기에 가

 

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박민규는 이 사랑을 나름의 로맨스로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불편하리만큼 이기적이었던 문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쏟아 놓는데 성공했다고 본다.

 

책을 덮고 이처럼 나 자신에 관한 생각과, 타인 그리고 인간에 대한

 

생각을 많이도 자극하는 책이 있었던가 느낄만큼 추한 여자를 시작

 

으로 박민규는 결국 인간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아름다운 인간들이 가지는 권력은 그것을 부러워 하고 자신을 부끄

 

러워 하는 인간들로 부터 시작된다.

 

작가의 말에서 박민규 자신도 아름다운것을 사랑해왔다고 고백해

 

왔듯이, 인간에게 아름다움에 대한 탐닉은 본능이다.

 

그러나 본능이 전부일까? 그 아름다움으로 인해 그 부유한 인간들

 

로 인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인간이 되어가고 있지는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많은 책들이 내면의 아름다움을 키우세요! 라고

 

말하는 수많은 순간에 나는 한번도 공감해 본적이 없다.

 

그리고 여기 이 책에서 처음으로 아름다움을 권력으로 만드는 것

 

또한 나 자신의 부러움과 부끄러움이라고.. 진정한 인간이 되기

 

위해, 나 하나가 변해봤자 세상이 변하지 않겠지 라는 생각을 버리

 

기 위해.. 나는 충분히 행복해 져야 한다고...

 

달의 반대쪽을 바라볼 수  있는 부끄러움도 부러움도 사라진 인생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

 

그냥... 그러한 세상이기에.. 그렇습니다 로 살지 않기위해.

 

생활이 아닌 삶을 살기위해..

 

이책은 정말 많은 생각을 내게 주었다.

 

소설론 교수님께서 그런 말을 한적이 있었다. 소설을 읽다보면

 

그런 생각이 들것이다. 아.. 이정도는 나도 쓸수 있겠구나..

 

혹은 아.. 이렇게는 죽어도 못쓰겠구나..

 

박민규는 말하자면 내게 후자에 속한다. 이렇게는 절대 못쓸 나에게

 

굉장한 자극제가 되어준 책..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 어떤 인간이 되어야

 

할까? 고민하는 이들이 있다면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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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혜옹주 - 조선의 마지막 황녀
권비영 지음 / 다산책방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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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작가는 덕혜옹주의 어떤 모습을 그리고 싶었던 것일까?

내가 잘 몰랐던 이야기이기에 나는 선뜻 이 책을 선택했다.

조선의 마지막 황녀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그녀는 왜 그렇게 피폐한 정신으로 돌아와야 했을까?

그것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 책을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아! 이러한 이러한 일들 때문에 그녀의 삶이 힘들었구나

를 이해하는데에는 성공했으나
  

나는 정작 작가가 무엇을 통해 그녀의 고통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는 모르겠다.

좀 더 냉정하게 말하자면 작가는 그것을 찾아내지 못한듯 

싶다.

총명했던 조선의 마지막 황녀, 고종의 총애를 받았던 옹주.

일제 치하에서 치욕적이고 굴욕적인 삶을 살면서, 

부모를 잃고, 강제로 결혼을 하게된 가련한 여인.

그러나 소설속의 묘사로는 그러한 상황에 처했다고 할지라도

책속의 덕혜는 너무 무기력하고, 나약하게 그려진다.
 

정말 그것 밖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을까?

정말 정신을 놓아버리는 방법 밖에는 없었을까?

유약한 여자가 아니었다. 자신누구보다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왔던 여자였다.

나는 작가가 덕혜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데 실패 했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내게 보여진 이 책의 덕혜는 , 남편을 만나고 부터 더더욱

이해가 가지 않는 행동을 일삼는다.

신변의 위협과 자유가 없는 삶속의 그녀가 얼마나 슬프고 힘들었을

까를 생각하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할 수 있는것이

고작 미치는 일 뿐이었을까라는 원망이 섞여 나온다.

작가가 그녀의 심적 고통을 그려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보여지는 현상이 아닌, 그 안에서 겪었을 그녀의 고통을 그려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책의 어떤 부분에서는 가련했던 덕혜가 책의 어떤 부분

에서는 나를 화나게 만들었다.

총명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나는 소설의 후반부로 갈 수록

더욱 어디서도 덕혜의 총명함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무엇을 그리고 싶었을까?

등장의 이유를 알 수 없는 몇몇 등장 인물들은 왜 또 그리 세세히 

그려 넣었을까...

 

아쉬움이 많은 책이었다.

그러나 덕혜옹주라는 인간의, 그녀가 처해졌던 정치적 난세의

상황을 알기에... 인간이 얼마나 쉽게 무언가를 잊고 묻어가는지

에 대해 생각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책이 아니었나 싶은 ..

그런책..

책 표지에 실린 입을 앙다문 총명한 얼굴의 덕혜옹주의 사진이계속해서 눈앞에 아른거린다. 


조금 더 잘 그녀의 마음이 책에서 그려졌다면,,,, 감히 그런 아쉬움

을 토로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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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혜옹주 - 조선의 마지막 황녀
권비영 지음 / 다산책방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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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우리가 기억해야할 치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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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인의 드라마작가를 말하다 - Drama,작가 vs 작가 방송문화진흥총서 96
신주진 지음 / 밈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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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지망생들에겐 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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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나르시시즘의 심리학- 사랑이라는 이름의 감옥에서 벗어나기
샌디 호치키스 지음, 이세진 옮김 / 교양인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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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완료


너무 많이 보인다.내 주변에 나르시스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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