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연습 : 내 아이를 바라는 대로 키우는
신규진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부모나 다 그러했으리라 생각하지만

아이가 어릴 때는 건강하기만 하면..

또 예쁜 짓 하며 까르르 웃기만 하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해했던 것 같아요.

그때는 마냥 사랑해 주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요.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를 키우다 보니 

아이의 입장에서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요즘이네요.

 

 

저는 '내아이를 바라는 대로 키우는' 이라는 부제가

솔직히 조금 권위적으로 다가왔어요

아이의 자율성을 무시한 채,

부모가 바라는 대로 키워야 하나..?

그러나 책을 읽다보니 저의 생각은 많이 달라졌네요.

부모가 바라는 대로 키우기 위한 최우선의 과제는

아이들의 목소리를 '경청' 하는 일이었어요.

'경청'을 해야만 아이에게 '공감' 할 수 있고

또 '공감'을 해야만 '소통' 하고

'소통'을 해야만 '교육'이 가능해 지니

결국 내 아이를 내가 바라는 대로 키우는 방법은

바로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아이의 말에 '경청하기' 였어요.

이것은 아이의 자율성을 무시하거나 권위적인 것이 아니고

아이를 사랑하고, 아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최선의 방법인 것 이었네요.

그동안 제가 아이들의 말에 진정 경청했던가

반성을 해보게 되네요.

 

열두살이 되어 사춘기가 시작된것 같은 우리 지민이와

요즘 자꾸 트러블이 생겨서 고민되던 요즘,

15년간, 4,000여 차례의 학생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이 책을 집필하신 신규진 선생님의 책이기에

<내 아이를 바라는 대로 키우는 부모연습> 이라는 책이

더 절실하게 다가온지도 모르겠어요. ^^

 

 

 

 

 

33가지의 목차로 구분이 되어있으며

다양한 상담 사례가 소개되어 있어요.

부부싸움은 이혼보다 더 나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부모의 이혼 후 성적이나 친구들과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등이 더 좋아진 경우가 많다는 통계가 있네요.

 

이 책을 읽다보니 내일은 아이들에게

가장 행복한 때가 언제인지 물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엄마는 너희들이 즐겁게 웃을때가 가장 행복한데..

너희들은 언제야? " 하고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