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의 감각 - 전략적 직관
윌리엄 더건 지음, 윤미나 옮김, 황상민.박찬구 감수 / 비즈니스맵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인간에게는 오감, 즉 시각, 미각, 촉각, 후각, 청각이 있다. 거기에 다가 인간의 육감이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제7의 감각은 육감에 더해 직관력이라는 것을 추가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육감과 직관은 거의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는 전략적 직관에 바탕을 두고 그것이 어떻게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세계적인 인물들의 사례를 가지고 설명한다.


이 책은 미국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의 전략적 직관이라는 교과과정의 수업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저자는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의 경영학 교수로서 지난 10년간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고 한다.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자.


전략적 직관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전략, 그것은 흔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로 논해진다. 경영에 있어서 사업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어떤 전략을 쓰는가에 따라 사업의 성공여부가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전략은 비즈니스영역에서 다루어지지만, 사실은 전쟁용어라고 할 수 있다. 군사전략, 전술 등 그것은 과거에서부터 중요한 병법으로 잘 알려지고 사용되었고, 현재는 전쟁과 비슷한 경영에서 자주 등장한다. 그렇다면 직관은 무엇일까? 흔히 직관은 머리 속에서 갑자기 떠오르는 통찰력,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전략적 직관과 합쳐지게 되어 섬광같은 통찰력, 모든 지식과 감각이 통합된 헤안이라고 부르고 있다.


전략적 직관이 왜 중요한가?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무엇이 기업의, 개인의, 사회의 성공을 가져온 것일까? 삼성전자의 반도체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어떻게 개발되어,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가? 피카소는 어떻게 위대한 작품을 남겼는가?

우리가 흔히 정말 위대하다고 말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성공사례를 통해 전략적 직관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세상을 놀라게 하고, 변화시킨 것이 바로 전략적 직관에 의해서이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역사적 교훈과 모든 개인의 감각이 결합되어 나타난 전략적 직관에 의해서 말이다.


전략적 직관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흔히 좌뇌는 분석적인 역할을 하며, 우뇌는 창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동시에 좌뇌와 우뇌가 함께 작용하며 인간은 활동을 한다. 전략적 직관이라는 것은 좌뇌만, 혹은 우뇌가 발달되어 작용하는 것이 아닌, 좌우뇌의 혼합적 활동을 통해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전략적 직관이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이 책에서는 전략적 직관이 사용되어 섬광같은 통찰력이 나타난 사례를 추적하여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보여주고 있다. 유럽을 정복한 코르시카인, 전투의 달인 부처, 빌게이츠와 구글의 창업자들, 피카소 등 여러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전략적 직관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전략적 직관을 어떻게 익히고, 배울 수 있는가?

아쉽게도 이 책에서는 전략적 직관을 사례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물의 개인적인 부분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기에 어떻게 전략적 직관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례를 통해 봄으로써 충분히 그들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저자의 의도와 기대가 있었을 지도 모른다. 전략적 직관의 습득은 바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말한다. 즉,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과거 역사적 인물의 경험과 사례, 나의 경험과 지식이 어떤 기회를 통해서 조합될 때 바로 전략적 직관이 날개를 펼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서 아마도 전략적 직관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는 대충 감을 잘 잡을 수 있지만,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의문이 든다. 사실 어떤 영역이든지 방법적 측면은 즉, 해결점은 쉽지 않은 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과거의 역사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지식은 계속 축적되지만, 전략적 직관이라는 지혜는 어떤 영역에서 발휘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금은 위기의 시대이다. 경제위기, 금융위기로 인해 전 세계가 충격과 혼란에 휩싸여 있다. 지금이 바로 전략적 직관, 지혜를 발휘할 때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