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씽킹 - 핵심을 꿰뚫는 힘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6
로버트 프랭크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나의 독서 지론은 책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재미있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도무지 끝까지 읽을 수가 없다. 하지만 재미있으면서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가는 책은 드물다. 이 책은 경제학적인 문제를 우리의 현실 속에서 쉽고도 재밌게 서술한 책이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수식과 그래프으로 이루어진 아주 골치 아픈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 어쩔 수 없이 경제학 공부를 하긴 했지만 억지로 하는 공부의 성과란 좋을 리가 없었다. 경제학을 공부한 나로서도 다시금 이책을 보면서 복잡한 경제이론과 수식을 멀리한 채 간결한 문장으로 이해한 첫 번 째 책으로 기억될 것 같다.

저자의 유명세를 알아서 인지 이 책을 덥썩 사서 읽었지만 사실 이 책은 그가 수업하면서 제출받은 학생들의 리포트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책이라 엄밀히 말하면 로버트 프랭크의 저서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내용에 있어서 조금의 경제적 논리 비약을 곧곧에서 찾을 수 있지만, 다양한 현실에서의 의문점들이 조금씩 이해되어 지는 것이 내가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이라 신선한 충격을 가지고 왔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왜그럴까'하는 생각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다. 이책에서는 왜 그럴까의 물음에 대한 경제학적인 답을 던지고 있지만 사실은 정답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의 전반적인 물음에 대한 정답이 가격과 비용편익에 의해서 설명되어 진다는 경제학적 사고를 통해서 나는 어떠한 선택기준을 가지고 있고 상대방은 나로하여금 또 어떤 선택을 유도하게 끔 하는가에 대한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어 앞으로의 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쉬운 경제학 이야기 "이코노믹 씽킹"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13 09:09 
    이코노믹 씽킹 - 로버트 프랭크 지음, 안진환 옮김/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2007년 11월 12일 읽은 책이다. 2007년도 읽을 도서 목록 중 4번째 읽은 책이다. 총평 경제학 하면 수치와 그래프가 생각난다. 대학 시절 교양과목으로 경제학을 이수하긴 했지만 대학에서 배웠던 경제학은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이었다. 같은 것을 가르쳐도 실물 경제의 예를 통해서 쉽게 핵심을 이해하게 설명해주었으면 오래 기억되고 좋았을 것을 너무 학문적으로 암기, 주입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