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 도발하는 건축가 조진만의 생각노트
조진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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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리함과 익숙함을 넘어 일명 '뒤통수 치는 건축', '당황시키는 건축'을 표방하는 젊은 건축가, 제 역할을 잃어버린 도시의 죽은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관습화된 공간을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특기라는 멋진 자기 소개를 하는 조진만 건축가를 책을 통해 만났다.


건축분야도 나의 관심영역이 아니지만 '도발하는 건축가 조진만의 생각노트'라는 부재에 이끌려 서평단으로 책을 받아보았다.

책의 디자인이나 제목, 장의 제목에 이끌려 매력적으로 다가왔으나 사실 한번에 붙들고 읽기는 좀 어려웠다. 건축가도 예술가라 그런지 글이 시를 쓴 것 같은 은유적 문장이 많아서 더욱 그랬던 듯 싶다.

역시 그 분야의 앎이 있어야 그 글도 나에게 다정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라는 책의 저자는 "건축의 첫걸음을 뗀 이후부터 지금까지 새로운 건축에 대해 모색하며 깨달은 기록이자 흔적이라고 말한다. 또한 건축물이 왜 그렇게 지어져야 하는지 건축의 배후에 있는 의지를 물을 때 그것은 비로소 우리에게 말을 걸고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온다."고 하며 책에 '건축술'보다는 '건축에 대한 사유'를 담았다고 강조한다.


저자이자 건축가인 조진만의 대표작으로 '서울 한양도성길의 안내쉼터' '창신 숭인 채석장전망대' '옥수동 다락옥수' '대방동 지하벙커'등이 있는데 어느 하나 평범하지 않고 비범하고 특별하다. 건축을 통해 새로운 관계와 가치가 생겨나고 일상의 무대가 되는 공간들이 서로에게 의미있길 바란다며 "관계성"을 중요시하는 그 답다. 특히 집을 만들다 하지 않고 짓는다라고 하는 부분에서 "짓는 행위가 우리 개개인의 삶을 이루는 바탕이 되는 중요한 창조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 건축가는 건축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한편으로 그 시대와 사회를 보아야 한다.(...) 건축가는 건축주를 위해 일하지만, 동시에 사회와 시민을 위해서도 일해야 한다. (100쪽)


📖 빛이 드리워야 그림자가 생기듯, 어둠의 저편에 밝음이 존재하듯, 창의적인 도시는 중간영역이 필요하다. 생동감 없는 도시는 이 중간영역을 읽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오히려 불완전한 것에는 받아들이는 힘이 있다. (121쪽)

📖 성냥갑을 탈피한 이색적인 장소들에 우리는 열광하게 되었다. 이처럼 균질화에서 벗어난 매력적인 장소들이 많아져야 우리 삶은 풍요로워지고, 도시는 활력을 띨 것이다. (140쪽)


++ 20세기 추억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탄소를 배출하는 거대한 상자를 계속 찍어댄다고 현실을 비판하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현대인들도 편리함속에 그 상자안에 들어가있지만 점점 도심속에서도 녹지를 바라고 환경친화적인 공간에 마음을 주게 되는 것 같다.


📖 완결된 형태가 아닌 것은 주변을 위한 배려이며, 그 의도된 부족함을 통해 주변을 포용하면서 비로소 그것은 하나의 완성된 풍경이 된다. 이러한 관계성을 토대로 한 공간적 가치는 사실 우리 건축이 가진 고유한 작동원리이자 본질이다❗(157쪽)


++ 위의 문장에 건축가의 가치관이 아주 잘 담겨져 있다.


도서관을 좋아하는 나에게 희소식이 있다. 바로 광탄도서관이 2020년에 조진만건축가의 설계로 멋지게 완공된다는 것. 특히 주변의 경계 없이 열린 공간으로 들어서서 보이는 넓은 공간에 벽이 없고 아래층엔 책마루가 위 층엔 문화마루가 어긋나게 반층높이로 있다하니 너무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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