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 세계의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아마존만의 9가지 문제해결법 CEO의 서재 25
사토 마사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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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 달전 센시오출판사에서 출간한 '일을 잘 맡긴다는 것'이란 책을 봤다. 리더자가 읽으면 도움이 될 팁들이 많았다. 물론 나도 업무를 하면서 지금의 사장님이 어떤 방식으로 나를 대하는지 알 수 있었고 만약 미래에 내가 리더가 된다면 피해야할 태도와 고수해야할 태도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책의 좋은 점은 보기좋게 정리가 잘 정리가 되어있다는 점이다.

이번에는 센시오에서 「아마존의 경영법」에 대한 책을 펴냈다. 마침 내가 일하는 쪽도 '물류'이기도 해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아마존 시스템이 궁금해서 서평단 신청을 통해 받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아마존 재팬의 창립 멤버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사토 마사유키'가 쓴 책이다. 그는 2005년부터 오퍼레이션 부문 디랙터로 일본 최대 물류 네트워크의 발전에 기여했고 아마존에서 15년 넘게 근무하며 급성장한 아마존만의 문제해결법에 매료되었다. 그래서 퇴사이후에도 아마존만의 견고한 시스템과 조직관리법을 활용해 기업성장 어드바이저로 활약하고 있다고 한다.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 제목이 「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로 엄청 길다.

책의 특성상 장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만 뽑아서 간단히 정리해 봤다.

1장 Ⅰ 아마존은 제일 먼저 직원의 업무방식을 개혁했다

2장 Ⅰ 아마존은 직원이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3장 Ⅰ 아마존이 문제를 해결하는 회의 방식

4장 Ⅰ 아마존만의 인재 성장 시스템

5장 Ⅰ 아마존은 회사의 모든 문제를 이 한가지로 집중시킨다

6장 Ⅰ 아마존은 조직의 노화 문제를 이렇게 해결한다

7장 Ⅰ 아마존만 하고 있는 직원 불만 해결 시스템

8장 Ⅰ 아마존만의 업무 보고 프로세스

9장 Ⅰ 아마존이 새로운 트렌드를 찾는 법

 

1장 Ⅰ 아마존은 제일 먼저 직원의 업무방식을 개혁했다

 

페이지 22

지금까지 방대한 시간을 들였던 업무를 과감히 없애 보자.

① 각자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내용을 파악한다.

② 업무내용을 재분배한다.

③ 누가 어떻게 대처할지 정해둔다.

2장 Ⅰ 아마존은 직원이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인재를 고르려말고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자.

 

지금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직원들이 모른다면?

업무 목표를 수치화해서 점검하는 법

 
 
 

P43

똑같은 실수가 되풀이되는 것을 방지하는 비결은?

업무가 개선되지 않을 때 해결법

 

50

① 수치목표를 어느 현장에서든 정한다(P)

② 행동하고, 수치목표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인식한다.(D,C)

③ 목표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메우는 개선책을 생각하고, 실행한다(A)

 

 

아마존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PDCA 사이클

특히, 아마존에서는 목표를 수치화해서 달성정도를 수시로 파악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위의 도표에서 처럼 PDCA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에 있어서 그 점을 적용해 해결하려는 것이 보인다.

 

3장 아마존이 문제를 해결하는 회의 방식

 

업계 1등을 위해 경쟁업체를 침몰시켜야 할까?

경쟁자, 하청업자와 동료가 되는 법

페이지 83

아마존은 거래처, 셀러, 직원 등에게 친절할까? 대답은 '아니오'다. 굉장히 엄격하다. 왜냐하면, 고객들에게 우리와 함께 늘 최상의 것을 제공하자는 태도 때문이다. 아마존은 모든 관계자를 '동료'로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수준을 요구한다. (중략)

거래처나 셀러 선정이나 교류에서도 같은 사고방식을 고수한다. 만일 창고에서 큰 사고가 일어나면 상품 출하를 기다리는 고객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중략) 창고에서 일하는 사람의 안심과 안전을 확보할 수 없는 상태는 허락할 수 없다.

 
 

4장 아마존만의 인재 성장 시스템

 

비싼 직원 연수를 진행해도 성과가 없다면?

직원 연수의 성과를 개관적으로 분석하는 법

 

페이지 97

'연수의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고민하는 직장에서는 우선 '연수의 성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혹은 아예 나오지 않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외부에서 기업연수강사를 초빙해서 연수할 경우, 대책안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연수 후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있다고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어보는 것이다.

만일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라고 한다면 그것도 포함해서 계약하면 된다. (중략) 사내 교육시스템으로 직원 연수를 할 때도 교육 후의 트래킹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5장 아마존은 회사의 모든 문제를 이 한 가지로 집중시킨다  

 

 

우리 업계가 사양산업이라고 한탄만 하고 있다면?

사내 무기력증 해소법

페이지 109-110

아마존의 창업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는 매사에 "고객은 늘 아마존이 앞으로 나아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 기대에 보답하지 못하고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시간이 없다"라고 말했다.

(중략)

고객만족도 향상에는 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을 하는데 있어서 영원한 동기부여가 된다.

☞ 우리 업계를 사양산업이라고 한탄하기 전에

꼭 아마존처럼 유통업체가 아니더라도 작은 사업장에서도 유용하게 쓸 경영 방식이 잘 담겨있다. 이 책을 보니 아마존이 업계 최고의 자리에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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