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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 세스고딘을 모를수 없다.
의도적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제품과 서비스(=보랏빛 소, Purple Cow)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본질적인 마케팅을 이야기한다. 어떤 대상이 주목할만한지 여부는 만든 사람에게 달려있지 않다. 최선을 다할 뿐, 최종 판단은 고객의 몫이다. 쉽지 않지만 분명한 의도를 가지며 제품과 서비스에 그 의도를 깊이 심어야 한다.
그런 그가 10년만에 낸 책이기에.. 기대감에 부풀어 읽기 시작했다.
나는 경영학을 전공하고 현업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쉽게 한계에 부딪힐 때마다 책속에서 답을 찾으려고 한다.
마케팅이란 광고가 아니며 무엇보다 근본적인, 본질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준다.
이것이 마케팅이다 라면서.
마케팅은 알리기 위해 애쓰는 얄팍한 상술이 아니다.
본질적으로 고객에게서 답을 찾는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이란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새로운 무언가이자 헌신, 소명인 것.
물건은 넘쳐나고 사방에서 선택을 원하는 상황에서, 이제는 다르게 마케팅할 때가 되었다고 목소리를 낸다.
마케팅에 대한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로 통한다
"바로 누구를 도울 것인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섬길 때가 되었노라고.
세스고딘은 말했다. 마케팅은 더 많은것, 더 나은것, 문화를 창출하는 것, 변화하고 변화를 일으키는 것,
세상을 바꾸는 것이라고.
우리는 스스로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변화를 능력을 가졌다고.
우리 모두가 마케터이며,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이자 의무는 자랑스러워할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고.
마케팅은 곧 개선을 이루기 위한 불평이란 부분을 읽으니 방탄소년단을 만든 방시혁이 떠올랐다.
최근 서울대 졸업 연설에서 그는 꿈을 키우기 보다는 불평과 분노가 많았다며,
그가 현실의 불만과 불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진정한 마케팅의 고수가 아닐까 싶다.
마케팅은 물건을 사게 하는 고객뿐아니라 직장동료와의 관계, 상사와의 연봉협상에도 적용된다.
중요한 것은 꾸며내지 말고 믿음을 더하라는 것이다.
솔직하고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어울리기도 쉬워진다. 그들을 바꾸려하거나 그들이 틀렸음을 인정하도록 하는 게 아니다. 그냥 같이 어울리고 교류할 기회를 만들고 그들이 보는 것에 우리의 이야기를 더하고 그들이 듣는 것에 우리의 믿음을 더하는 것이라고.
자신이 섬기고자 하는 집단,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에 먼저 주목한다.
소명은 변화를 일으키는 것.
기계나 재고, 전술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방법론이나 사명에 대한 곁가지에서 출발하지 말라.
대신 서비스하려는 고객의 꿈과 두려움, 감성, 그들이 추구하는 "변화"에서 출발한다.
물건을 살 때 고객이 원하는 내면의 감정에 눈을 떠야 한다는 것...
사방에서 마케팅에 둘러쌓여 사는 지금,
이제, 다르게 마케팅을 할 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