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 바로 알기 초등 수학 5-1 (2024년용) - 직관력과 입체적 사고력을 키우는 초등 도형 바로 알기 (2024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도형은 어렸을 때는 쉽고 재미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부분인 것 같아요. 저학년 때는 놀이하듯 가볍고 재미있게 공부했는데, 앞에서 배운 내용들이 차곡차곡 누적되면서 고학년이 되니 이해하고 기억할 것도 많아지더라구요. 


특히 도형이 문제로 나오면 접고 자르고 붙이고 하면서 복잡하게 응용이 될 수 있죠. 그럴 때 기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면 멘붕에 빠지지 않고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낼 수 있는 것 같아요. 



1단원이 다각형의 둘레, 2단원이 다각형의 넓이로 초등 5학년 1학기 도형단원에서 배울 부분이에요.


3단원 규칙과 대응은 1학기 3단으로 직접적인 도형단원은 아니지만 도형 바로 알기에서는 도형을 이용해서 수 규칙과 대응관계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1단원 다각형 둘레  내용부분 올려볼게요.




 도형 바로 알기는 소단원에 들어가기 전에 '친해지기' 파트가 있더라구요. 퍼즐 같은 쉽고 재미있는 문제를 풀어보면서 이번 단원에서 배울 도형과 친해지는 부분이에요.



4학년 때 배운 내용이죠. 이전에 배운 내용에 새로 배우는 내용이 더해지기 때문에 배울 때 정확하게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각형과 정다각형에 대해 공부했어요. 글이나 추상적인 도형 그림만 있는 것보다 늘 볼 수 있는 표지판을 이용하니 더 쉽게 와닿는 것 같아요.



'탄탄 도형 응용'에서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문제들을 접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미 국방부 건물인 펜타곤을 이용해서 정오각형 문제를 풀고, 궁궐의 문에서 다양한 정다각형을 찾아봤어요.


<도형 바로 알기>는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도형을 예시로 들어주어서 더 호기심이 가고 쉽게 와닿는 것 같아요.


까다로운 도형단원도 이렇게 찬찬히 공부하다보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