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한자 학습 심화편 3 - 부수로 배우는 한자 3 ㅣ 초등 기적의 한자 학습
강현구.박수밀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기적의 한자학습 심화편 3권입니다.

<기적의 한자학습>은 1단계에서 4단계로 오면서 '사물의 모양을 나타낸 상형자' -> '추상적인 개념을 가리키는 지사자' -> 뜻과 뜻을 합친 회의자' -> '음과 뜻을 합친 형성자' 의 순서로 배우게 되는데, 이것은 한자가 만들어진 순서이면서 배우기 쉬운 순서라고 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 위주로 만들어져있어서 교과서 개념과 우리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급수한자 교재는 아니지만 급수 한자 순으로 배치하여 한자능력검정시험에도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기적의 한자학습 총 4단계 중 1,2,3단계는 기초편에 편성되어 있고, 4단계는 심화편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4단계는 다시 총 4권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위 표를 보시면 4단계에서 배우는 한자들이 나와있습니다. 이 책은 3권입니다.

책 내용 중 구슬옥(玉) 부수인 글자 중 다스릴리(理)자를 배우는 페이지입니다.
구슬옥(玉)과 마을리(理)가 합쳐진 말로, 마을리(理)가 음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옥을 다듬는다는 뜻에서 다스리다라는 의미로 발전했는데, 옥의 무늬처럼 오묘한 '이치'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음을 쉽게 아는 방법, 글자의 뜻을 쉽게 아는 방법이 나와있어서 기억과 이해해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쪽으로는 필순과 쓰기 연습칸이 있습니다. 어떤 책에는 필순이 없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어리고, 처음 배울 때일수록 필순대로 쓰는 연습이 필요하죠.
다음으로 교과서에서 다스릴 리(理)자가 사용된 어휘를 배워봅니다. 국무총리, 논리가 예제로 나와있는데 예제의 뜻까지 나와있어서 아직 잘 모르는 단어라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 중 마을 리(理) 자가 쓰이는 예가 나와있습니다. 여기서는 처리, 진리가 나와있어요. 그러고보니 '처리(處理)' 라는 말도 우리가 정말 자주 쓰는 표현이네요. 처리는 '일을 다스려 둠. 사무나 사건 등을 절차에 따라 정리해 마무리를 지음' 이라는 뜻입니다.
<기적의 한자학습>을 활용해보니 그림과 이야기를 활용해 지루하지 않고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어요.
또 심화편의 경우 재미있으면서도 내용이 알차고 수준이 있어서 초등 고학년용 한자 학습서로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