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대의 거래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하게 바쁘게만 살던 아버지가 암에 걸려 세상을 뜨기전에 아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들을 적은 책으로, 편지형식으로 되어있다.
책은 얇은 편으로 한 시간만에 한 번을 읽고 다 읽고 난 뒤 머리가 멍해져 다시 한 번 더 읽어보았다.
작가의 말에서 작가가 얘기한 것처럼 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떤 희생을 치를 준비가 되어야 하는지를 다룬 이야기다.
특히나 한 인간으로써 바쁘게 살아오며 이뤄놓은 업적으로 인해 가족들-특히 아들-은 이 세상에서 말하는 부의 꼭대기에 올려놓게 되었지만, 죽음을 앞둔 시점에서 과연 한 가정의 가장으로, 아들의 아버지로써 괜찮게 살아왔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삶을 되돌아보다가 결국 본인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목숨을 목숨으로 바꿈으로써 희생을 치르게 된다.
처음엔 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읽어서 끝까지 아버지는 이기적이란 생각만 들었다.
두 번째 읽으면서는 한 가족의 가장이 아닌, 아들의 아버지가 아닌, 한 인간으로써 희생을 치를만한 가치를 발견하고 기꺼이 희생을 감수하는 장면이 인상깊었다.살면서 아등바등하고 그토록 지켜내기 위해 애쓰던 것들이 죽음이 눈 앞에 다가온 시점에서는 결국 큰 가치가 아니게 된다는 얘기를 예전부터 많이 들어왔다.
아들에게 가족에게 그리고 이 세상에서 더 이상 처음부터 없는 존재로 되면서까지 희생할 만큼의 가치. 그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을 깊게 해보게 만든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