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의 양식 - 한식에서 건진 미식 인문학
송원섭.JTBC <양식의 양식>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식의 양식 


한식에서 건진 미식 인문학 


우리나라 사람들의 한식 8가지 음식 스타일에 대한 탐구가 나온다. 


음식에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이 흥미로운 주제의 책이 반가웠다. 


지금 우리가 즐기는 음식이 왜 이렇게 발전하고 즐기게 되었을까 


냉면은 왜 한국에서 인기가 있는지, 인간은 왜 구운 돼지 고기를 사랑하게 되었나 이런 물음에 대한 답을 찾으러 멀리 외국으로 훌쩍 떠나기도 하고,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속에서 답을 찾기도 한다. 지금은 코로나로 이런 흥미로운 주제들을 탐구하며 여행하는 것도, 사람들과 즐거운 음식과 담소를 나누는 것도 그리움이 된 약간은 우울한 시절이 되었지만... 음식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책을 읽는다는 것은 즐거움이다. 


음식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즐기다가 몇 번이나 책을 덮었는지 모른다. 그 맛이 상상되고, 참을 수가 없어서 식욕이 폭발했다. 


우리가 즐기고 있는 삼겹살이라는 생각만 해도 침 솟는 맛난 식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올라가면 아주 옛날 중국에서 돼지 우리가 타 버렸는데,  손에 묻은 타 죽은 돼지의 껍질을 한 입 맛보다가 그 맛의 매력에 빠져서 사람들이 찾게 되었다는 스토리가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우리나라에서는 좋은 부위는 다 수출하고, 남은 부위를 소비하다가 발전해서 삼겸살, 족발, 내장 머릿고기 잡고기 부위를 소비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백반, 치킨, 냉면, 불고기, 소울푸드 짜장면,  게장, 국밥, 삭힌 맛에 대한 탐구생활을 엿볼수 있다. 


친한 지인들과 이런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한다면 3박 4일도 가능할 것 같다. 


우리가 즐기는 소울 푸드에 대해서, 즐기는 이 식문화가 어디서 왔을까 한 번쯤 궁금해본적이 있는 이들에게는 흥미롭고 또 무척 배고파지며, 또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미식 인문학책이다. 삶에 있어서 먹는 즐거움을 빼고는 상상할 수가 없다. 맛있는 음식은 진리!! 


시리즈로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 세상에는 맛있고 흥미로운 음식이 너무 많다! 


온 세상의 음식 문화를 제대로 즐기는 길에 대한 안내서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솔직한 느낌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