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산 미군기지와 도시산책 - 서울 안의 또 다른 도시, 용산을 여행하는 일곱 가지 방법
김홍렬 지음 / 아임스토리 / 2024년 4월
평점 :

용산! 하면 떠오르는것 서울역아래 용산역. 용산의 위치는 지도상 현서울 한가운데 있다. 그만큼 서울 역사의 한복판에 있다고 할수있는 위치인것이다. 예전에 오세훈서울시장이 용산개발을 엄청크게한다고 했다가 좌절된적이 있었는데 요즘에또 다시 용산개발이야기가 들리는듯하다. 그도 그럴것이 말그대로 서울의 중심인데도 제대로 개발되지않은 구역이기때문이다.
작년에 용산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을 다녀오기도 했었는데 마침 용산여행을 소개해주는 책이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전쟁기념관앞에서 직접찍은 남산타워
이책은 제목에서 알수있듯이 용산에 위치해있던 미군기지와 주변의 역사를 총정리해놓은 책이다. 작가가 직접견문해찍은 변화하는 용산의 풍경들과 역사책이나 박물관에서 볼법한 자료들을 총망라하여 용산의 역사를 해설해주고있었다. 일제시대부터 군부대용지로 사용되던터를 미군기지로 이전받아 사용해왔던 것이다. 작가는 군부대용지로서의 용산주변시설들과, 일제시기에는 독립운동활동역사가 깃든 장소들, 미군부대시기의 이태원등 주변지역들, 그리고 한강변을따라 개발이 예정된 구역들까지 구석구석 설명해주고있었다.
용산미군기지 주변으로 이렇게 다양한 볼거리와 역사문화공간이 있는줄 몰랐는데, 앞으로 역사적인 공간으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용산미군기지일대가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된다.
서평이벤트로 아임스토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아임스토리 #김홍렬 #용산미군기지 #용산역사 #용산산책 #용산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