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1000원짜리 땅 부자들
김장섭.윤세영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17년 3월
평점 :
내가 좋아하는 조던님이 토지전문가와 책을 내셨다고 해서 출간하자마자 읽어보았다.
1부에서는 토지로 돈을 번 사례들이 다양하게 기술되어있고, 2부에서는 왜 돈을 벌게 되었는지, 조던님의 분석이 담겨져있다. 평소의 조던님 칼럼처럼 막힘이 없이 속 시원하게 얘기해준다.
오랜 노후를 위해 많은 돈을 저금하는것도, 죽을때까지 일하는것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은돈의 여유자금으로 땅을 사 묻어두라는것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여유자금'. 생활비가 필요하다고 팔아 쓰지 않을 여유자금으로 해야한다는것. 그렇다고 사서 묻어두고만 있으라는것도 아니다. 농사를 지을수도, 야적장으로 쓸수도, 나무를 키울수도 있고 수많은 사례들이 나와있다.
농지연금에대한 부분에서는 아버지를 농민등록해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 정도로 이제껏 생각 못한 방법을 제시해준다. 주택연금만 알고있던 나에게는 처음들어보는 방법이라 너무 신선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별부록에는 150만원으로 살아남는 매우 현실적인 조언이 담겨있다. 꼭 읽어봐야한다!!
이 책을 읽으면 조던님이 앞에서 말씀해주시는 기분이 든다. 마치 음성지원되는 책을 읽는 느낌이랄까.
특히나 볼드체로 되어있는 글귀에서는 강조하시며 말씀하시는 느낌까지 준다.
이 책을 보고 땅에 대한 나의 고정관념이 깨진것은 물론 결국엔 땅을 투자해야하는구나 하는 기존의 생각을 더욱 굳세게 만들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