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유적 한국사 2 - 만월대부터 조선의 왕릉까지, 한국사 필수 유물유적 120 유물유적 한국사 2
반주원 지음, 오현균 그림, 신병주 감수 / 와이스쿨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유물유적한국사로 한국사공부에 도움받자



본래 역사에 관심많은건 아니었는데 아이들과 박물관을 다니다보니 점차 관심가지게 되는 것이 역사.

전체적인 흐름을 찾아가야 아이들에게도 제가 도움이 될테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아이들 시선에서 바라보게되네요.

관심가지게된만큼 점차 나아지겠죠.

그냥 지나치게되었던 유물과 유적에 관련하여 찾아보게도 되니 저에게도 참 많은 발전이다싶어요.



여기에 한국사공부에 더 도움을 받게되는 책.

유물유적한국사 2입니다.




 
 
 

 

유물유적한국사 2 에서는 만월대부터 조선의 왕릉까지 풀어주고있어요.

고려시대부터 시작이네요..




 





고구려의 유적들중 눈에 띄었던 건 실제로 밟아보지못하는 북한의 유적들이었어요.

제가 무식한건 아니겠죠???

첨성대는 신라시대의 첨성대만 생각했었는데 고려시대에도 첨성대가 있었다는 사실!!!

유물유적한국사를 통해알게되었어요.

게다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고하네요.

이미 2013년에 있었던 일인데 왜 몰랐을까요...

경주에 있는 첨성대와는 달리 축대만 남아있다고하는데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으니 언젠가 볼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져도 될까요.



 

 




부석사무량수전..

역사시간에 많이 들었기에 아직도 기억나기도하는데요. 제가 기억할 정도면 시험출제빈도수가 꽤나 높았다는거겠죠.^^

부석사가 지어지면서 유래된 의상대사의 이야기도 쏠쏠하게 눈에 띄더라구요.

아무 생각없이 받아들였던 부석사. 그 뜻을 알아보니 재미있기도하구요.

울 아이들에게 이런 이야기들을 곁들여준다면 한국사공부가 친근하게 다가오겠지요



 
 





사진과 함께 알아보기도한답니다.

교과서에서 볼 수 없었던 하지만 충부한 지식이 되어줄 수 있는 주변이야기까지 사진과 함께다보니 좀더 기억에 더 남겠다싶어요.







특히 유물유적한국사 2 에서는 유물에 대해 언급되는 것들이 많은데요

고려도자기 라고하면 고려청자. 특히 상감기법을 사용했다고 단순암기했었는데요

여기에서도 고려의 도자기에 대해 세세하게 알려주고있답니다.

그리고 시험출제유형에 대한 언급도 나오고있죠.

.저는 요런게 힘들었는데 기왕이면 변천사도 확실하게 알게되는 계기가 되겠어요^^
중요도 별 3개입니다. 꼭꼭 알아야할 부분에서는 이렇게 중요도 표시가 되어있어 꼭 눈여겨보게하네요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청자의 기술을 도입해왔지만 우리네 방식으로 재탄생시키는 우리네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어요.

청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오며 주변적인 지식까지도 가져갈 수 있어요



 



청색이 아니지만  요 항아리도 청자라는 사실...

엄밀히 말하면 청자로 가는 방법의 길 위에 놓여있는 청자의 전신.

'순화4년'명 항아리 이제는 기억하게되네요.



 



그리고 여러 고려청자들을 알아보게되는데요,,,

여기서 제 눈에 띄인건 청자삼강운학문매병 ^^

요건 제가 직접 만들어봤던 거라 더 눈에 띄이기도하다지요.

만들어 아이들 방에 놓여있는 작품도 함께 남겨봅니다^^







 


여기서 잠깐.

개념잡아야 할 것을 짚어보아요.

설화, 전설, 신화는 뭐가 다를까요...

신화와 설화는 구분이 어느정도는 되었는데 여러 용어들이 있네요







 



조선의 왕릉들....

특히 서울과 인근에서 "릉" 이 들어간 지역들이 있어요.

어설프게 무덤이다라고는 생각하는데 정확하게 누구의 무덤인지 대부분 파악을 못했는데 이번에 확실하게 알게되네요

자주 다니는 곳들....정작 지나치기만했단 생각도 들구요.
한번씩 여유를 가지고 둘러봐야겠어요



 
 


 

유물유적한국사를 통해 다양한 지식들을 더 얻어갈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거나 수능, 또는 여러 시험들을 준비하면서 자주 보이는 문제들을 이래 엿볼 수 있어요.

기왕이면 여기 문제들도 풀어봐야겠죠






책 뒷표지에도 나와있는 유물유적들...

이젠 어느정도 구분이 되는거보면 저도 신기하답니다.^^





 




유물유적한국사 2권까지 살펴봤는데요

제가 더 관심있어서 보게된 책..

하지만 아이들과 역사탐험하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는 꺼리들이 생겨서

저로서는 참 뿌듯해지는 책이랍니다.

울 아이들과 또 투어 나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