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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동, 사랑으로 죽다 ㅣ 김별아 조선 여인 3부작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인상깊은 구절
우리는 같은 병을 앓고 있는 게 분명하다.
스스로를 사랑할 수 없는 병. 하지만 이제는 나을 거다.
서로가 서로에게 약이되어 환부를 치료하고 병마를 물리칠테니까.
그 때 박창강의 말을 믿지 말았어야 했다. 아니, 믿었어야 했다.
동병상련에서 비롯되었기에 더욱더 강렬했던 사랑이었지만,
박창강과 그녀의 병은 같고도 달랐다.
김별아 작가의 필력은 기대를 져버리는 법이 없다. 새로이 알게되는 단어들은 물론이고,
생전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이 곳곳에 등장한다. 특히, 흑애라는 뜻이 끔찍이 사랑함이라는
뜻이라는건 처음들었다. 그리고 표현력도 기존에 봐오던 소설과는 다른 느낌의 문체들과
단어들이 가득해서 한참 찾아보면서, 그 뜻을 곱씹어 보게 했다.
각 생소한 단어들 뒤에 괄호로 한자를 넣어 뜻을 이해시켜보려는 작가의 노력이 돋보였다.
역사적인 흐름은 물론이고 당시의 신분이나 상황들을 각주들로 표시해두어 내용의 흐름을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해둔 표시부분에서 매우 면밀함을 느낄 수 있었다.
고관대작인 박윤충과 부유한 세족 출신의 정씨 사이에서 태어난 그녀가 겉으로는 매우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것 처럼 보였지만 불신으로 가득한 집안에서 커오면서 인간관계에 대한
불신으로 그리 행복한 삶을 살지 못했다는걸 알수있었다. 혼인으로 집을 떠나고 싶었던 그녀에게
혼담이 들어오고 서자 태강수 이동과 혼인하여 혜인이라는 봉작을 받는다.
그러나 기생에게 헤어나오지 못하던 남편 이동이 어우동에게 누명을 뒤집어 씌어 소박을 내보내고,
소박나와 스스로 현비라는 이름을 짓고, 몸종에겐 새로운 삶을 선물하고, 3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살아온 어우동의 사랑과 일생을 역사작품이다.
상처받고 찢긴 상처를 남자들에게 소유되지 않는 자유로움으로 되갚음 하며 살었던 그녀의 삶이
그리 비참하게도 느껴지기보다는 그냥 애석하고 서글프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만일 어우동이 현대시대에 살았더라면 남편 이동에게 그렇게 쉽게 소박받을 이유도,
자신을 이렇게 내던질 이유도 없었을텐데라는 아쉬움도 동시에 들었다.
사람에 대한 불신이 짙었던 어우동을 통해 억압된 조선사회의 사대적 상황과 여성들의
처신이 얼마나 그당시에 논란거리가 되었는지를 현란하고 센스있는 문체로 느껴볼 수 있었고,
좀 더 자유스럽게 살고자 했던 어우동의 짧은 생을 지켜보며, 변하지 않는 세상의 통념과
이념앞에 가슴이 많이 아팠다. 당시의 억울하게 죽어가야했던 어우동의 모습에서 지금의
사회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많은 사람들이 떠올라 통탄을 금하지 못했다.
어우동의 숨겨지고 찢어진 애통한 삶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더러운 이치를 깨달았고,
김별아 작가의 날카로운 통찰과 사회적 이상에 큰 감동을 받았다.
해학적인 면도 많이 숨어있어서 이책을 보고 있는 동안 현시대와 조선시대를 교차하며,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