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어휘 4단계 - 3~4학년 똑똑한 하루 어휘 4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똑똑한 하루 어휘 4단계


일상 생활 속 주제로 쉬운 어휘 학습 시작

국어, 사회, 과학 과목별 어휘로 교과 개념까지

만화, 퀴즈, 마인드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휘 공부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해력이 중요해진다고 해요.

많이 읽는 것 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강조되는 요즘!

 

독해를 제대로하기 위한 시작으로

[똑똑한 하루 어휘]와 함께 어휘력 공부를 시작했어요. 


 

 

[똑똑한 하루 어휘]는 5일씩 5주 완성으로 되어 있어요.

총 130여 개의 어휘를 공부할 수 있는 구성이지요.

 

매일매일 다뤄지는 어휘들도

주제 어휘, 교과 어휘, 알쏭 어휘, 한자 어휘 등

다양한 어휘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똑똑한 하루 어휘]의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어휘 학습에 재미를 더해주었다는 점이에요. 

 

어휘는 무조건 외우려고 해도 안되고  한번에 끝내려고 해도 안되지요. 

조금씩이라도 매일매일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텐데요...

 

그러려면 재미가 필수~!!

어휘 학습에 다양한 재미를 더해주어

매일매일 연습해도 지루할 틈이 없이 반복할 수 있었어요.

 

 

1일차에서는 얼굴과 관련된 주제 어휘를 학습해 보았어요.

 

생활속 어휘로 자주 쓰이지만 정확히 모르는 어휘들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었는데요....

 

 

어휘의 구체적인 내용을 그림과 함께 알려주니

어휘의 정확한 뜻이 확실히 기억될것 같아요. 
 

 

눈, 코, 입과 관련된 속담들도 알아보았어요.

 

눈, 코, 입과 관련된 속담들이 이렇게나 다양하다는걸 처음 알았네요.

어휘도 익히고 우리말 속담까지 익힐 수 있어

도움이 정말 많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에서 배운 어휘를 문제를 통해 익혀 보았어요.

 

어휘의 사전적 의미를 암기하는 문제 보다는

문장에서의 적용을 통해 어휘의 뜻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어

어휘의 뜻은 물론 그 쓰임까지 확실히 익힐 수 있었어요.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어휘의 사전적 의미 확인은

십자말 풀이 문제를 통해 확인해 보았어요.

퀴즈처럼 풀어 나가니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어휘를 익힐 수 있었네요.

 

 

2일차에는 교과 어휘를 익혀보았어요.

교과 개념어라고 알고 있는 것으로  

교과 학습게 꼭 필요한 부분을 학습해나갈 수 있어 정말 좋았어요.

 

모르는 부분이 나와도 걱정 없어요.

제시된 큐알코드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학습법으로 

어휘가 쉽게 이해되고 술술 암기되었어요 .

 

이해를 돕는 그림들이 곳곳에 있었는데요...

이해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점도 장점이지만 이미지로 각인되니 쉽게 기억될것 같아요.

 

 

5일차에는 한자 어휘도 익힐 수 있었어요.

 

우리말에서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큰데요...

한자를 익히고 한자의 뜻을 풀이 제대로 풀이하는 것만으로도

어휘학습에 큰 효과가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주차의 학습을 마치고 어휘를 정리해보았어요.

어휘는 한꺼번에 많이 학습하는것 보다

여러번 반복적으로 학습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하지요?

 

마무리 문제를 통해

지금까지 익혔던 어휘들을 최종 점검해 보았는데요...

마무리까지 확실한것 같아요.

 

******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과 더불어 국어에도 신경이 쓰였는데요... 

특히 독해력은 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들을 이해하는데 밑바탕이 되는것 같아요.

 

독해력의 기본은 어휘~!!!

재미있고 흥미롭게 어휘를 익힐 수 있는 [똑똑한 하루 어휘]가 있어

정말 든든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