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4단계 숨마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김영신.안희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국어 독해왕 4단계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해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독해가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글자'를 읽는 것이 바로 '독해'는 아니기에

제대로 글 읽기가 중요한 요즘!

[초등 국어 독해왕]으로 제대로 글 읽기를 연습 중이에요.

 

 

[초등국어 독해왕 4]는

총 25일의 학습량으로 구성되었어요.

 

25일 학습량이라고 하지만 하루에 읽어야 하는 지문이 3가지라

총 75개의 지문을 읽는 셈이 되더라구요.

 

총 75개의 지문을 통해 

광고문, 설명하는 글, 강연, 전기문, 공연감상문, 일기, 옛 이야기 등

다양한 글을 읽어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은데요...

특히 저희 둘째처럼 편독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필요할것 같아요.


2일차 학습을 해보았어요. 
 

처음 두 지문은 비교적 짧은 분량이라 부담없이 학습을 시작할 수 있었어요.

첫번째 지문은 봄맞이 발표회를 안내하는 안내문이에요.

 

지문을 읽고 <핵심 요약>을 통해

이번 지문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체크해 보았어요. 
<핵심 요약>을 통해 글의 주제 찾기, 글 요약하기 연습이 될것 같아요.  

 

지문과 관련된 문제도 풀었어요.

각각의 문제는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 외에도

글의 목적 찾기, 추론하기, 중심내용 찾기, 내용 적용하기 등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어 정말 좋았어요. 


 


세번째 지문은 제법 길이가 긴 지문이었어요.

 

바다와 관련된 설명하는 글이었는데

긴 호흡으로 읽어야 하는 지문이라 2호군에게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었지만

이제 긴글 연습도 시작해야 하는 3학년이라

이번 기회에 연습을 해보자 했네요.

 

긴 지문을 읽고 문제도 풀어 보았어요.

타 교재와 달리 문제의 양이 넉넉해서 정말 좋았는데요...


지문을 한번 읽고 모든 문제를 다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읽고 다시 지문을 반복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엄마가 옆에서 지켜봐서 그런지

핵심어, 내용파악, 중심내용, 어휘 등의 문제들을 완벽 클리어한 2호군~!!

<한눈에 보는 약점 유형 분석>에 체크할 것이 없어 기분이 좋더라구요. ㅎㅎ


 


이번에는 3일차 문제를 풀어 보았어요.

 

이번에는 공연 감상이네요.

지문을 읽고 <핵심 요약>에 체크하면서 글의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짧은 글이라 그런지 막힘없이 잘 풀어준것 같아요. 
 

 

문제는 긴글 읽기~!!!

 

제법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니 문제를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나봐요.

오답이 나왔어요. ㅜ.ㅜ

 

긴 지문의 글을 읽을 때는 글을 나눠서 읽고 중간중간 요약하면서 읽고,

문제를 보고 반복적으로 다시 읽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다시한번 해주었네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긴 지문의 글을 충분히 연습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했네요.

 

 

아까의 오답으로 <한 눈에 보는 약점 유형 분석>에 체크가 되었어요.

2호군의 오답 유형은 <내용 파악> 부분이었는데요...

 

매일 매일 학습 후 <한 눈에 보는 약점 유형 분석>을 확인하면

우리 아이의 약점 유형 데이터가 쌓이게 되니 

학습의 방향을 잡을 수 있어 정말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5일차 까지의 학습이 끝나면

지금까지 지문에서 다뤘던 어휘들을 꼼꼼하게 정리할 수 있었어요.

 

이번 기회에 격려, 노폐물, 경사 등

지문에 나온 어휘들의 사전적 의미를 확실히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더욱 좋았던건

지조, 완만, 과단성 등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도 다뤄준다는 점이었어요.

어휘 공부가 확실히 되겠지요?

 

익힌 어휘를 문제와 함께 적용하고 익혀보았어요.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휘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독해력 교재이지만 어휘까지 꼼꼼히 챙겨주는 [초등국어 독해왕]이 정말 고맙더라구요.

 

2호군은 십자말풀이가 정말 재미있대요. ㅎㅎ

 

 

*****

 

'글자'를 읽는 것이 독해와 직결되는 것은 아닌것 같아요.

얼마나 제대로 읽느냐가 관건일텐데요...

 

다양한 지문과 문제로 제대로 읽는 방법을 알려주고

우리 아이의 약점 유형 분석에 용이한 [초등국어 독해왕]덕분에

독해 연습이 제대로 되어 가고 있는것 같아 정말 뿌듯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