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7권 초등 국어 4-1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하루 한장 독해 (2024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 학년을 맞이했지만

아직 새 학년 새 교실에 한번도 가보지 못한 2호군...  ㅠ.ㅠ  

 

생활 습관과 공부 습관을 잡아가기 어려운 때이지만 

이럴때일수록 자학자습의 저력이 필요한것 같아요.

 

미래엔에듀 [하루 한 장 독해]와 함께

생활 습관과 함께 공부 습관까지 튼튼히 쌓아가려고 해요.


 


하루 한 장 독해 4-1 /미래앤에듀

초등 국어 교과서 집필진이 개발한 독해 프로그램 
교과 학습 단계에 맞춘 독해 전략
새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독해 제제

쏙쏙 뽑아서 쓱쓱 [하루 한 장 독해]~!! 

 

부담없이 한 장씩 뽑아서 풀이하면 그날 학습할 분량은 끝~!!

아이들의 느끼는 학습 부담을 최소화 하고

학습 능률은 최대화 하는 교재이지요.

 

독해 실력을 차곡차곡 다지기 위해 [하루 한 장 독해]를 풀어보았어요.  

 

 

 

문맥과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읽어보았어요.  

 

 

글을 읽을 때 글쓴이가 생략하거나 감춘 내용을 잘 이해하며 읽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문맥이나 배경지식을 잘 활용해야 하지요

 

 

글의 내용이나 흐름을 문맥이라고 하고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배경지식이라고 해요.

글을 읽기에 앞서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목표를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루 한장 독해]에요.  

 

 


 
<제주도의 전통 가옥>을 읽어보았어요.

 

 

가옥이라는 말이 조금 낯설었던 2호군~!!

 

 

가옥의 뜻을 짐작하기 위해 문맥을 활용해 보았는데요...

'제주도의 전통 가옥에 대문이 없다'라는 글을 확인하더니

가옥이 집이라는 뜻인가 보다 하네요.

 

 

문맥을 통해 모르는 어휘를 짐작해 보니 어렵지 않았는데요...

글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루 한 장 독해]에요.  

 

 

아이들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낱말 놀이터에요. ㅎㅎ

 

[하루 한 장 독해] 맨 뒷장에는 이렇게 놀이가 있는데요...

숨은 그림 찾기도 하고, 어휘력도 다지고...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어휘를 익힐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한답니다. ㅎㅎ

 

 문맥과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글을 읽어보았어요.

 

 

테레사 수녀의 이야기를 읽어보았어요.

테레사 수녀가 한 일들을 살펴 보면서 테레사 수녀에 대해 짐작해 보았는데요...

 

 

문장의 앞뒤 내용을 살펴보기도 하고 전체 흐름을 파악해 보기도 하면서

문맥과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글을 읽는 연습을 했어요.  

 

 

이런 방법으로 글을 읽으니 글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었는데요... 

[하루 한 장 독해] 덕분에 글을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었어요.  
 

 

 

<점자로 세상을 열다>라는 글을 읽어보았어요.

 

 

훈맹정음에 관한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앞뒤 문맥을 통해 글쓴이가 이야기 하는 바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해 보았어요.

 

 

길지는 않은 글이지만 글의 흐름과 내용을 살펴 보면서

글을 꼼꼼히 읽고 한번 더 생각해 보아야 했어요.  

 

 

점자란 무엇인지, 점자를 만든 까닭은 무엇인지

점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훈맹정음의 이름이 붙은 까닭은 무엇인지 등

글을 자세히 읽고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해 보는 연습을 했어요.

 

 

[하루 한 장 독해]와 함께 꼼꼼히 읽어보니 쉽게 이해가 되었어요.

 

 

맨마지막 페이지는 역시 놀이로 되어 있어요.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보았는데요...

재미있게 국어를 알아가는 또 다른 방법인것 같아요.

 

 

긴장감을 풀어 주면서 재미를 주는 이런 활동들이 있어

아이가 [하루 한 장 독해]에 푹 빠지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과 더불어 국어에도 신경이 쓰였는데요... 

특히 독해력은 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들을 이해하는데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교과가 아닐까 싶어요.

 

 

[하루 한 장 독해]와 함께 하는 동안

독해 실력이 차곡차곡 쌓이는것 같아 정말 든든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