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바로 알기 초등 국어 3-2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어휘 바로 알기 (2024년)
구세민 외 지음 / 미래엔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얼마나 읽느냐보다 중요한건

어떻게 읽느냐 하는 것~!!


제대로 읽기 위한 기본은 바로 어휘일텐데요...

우리 아이들의 어휘를 확실히 책임져줄 어휘력 교재를 만났어요.  
 


국어 교과서 학습의 기본을 세우는 



어휘 바로 알기 3-2 /미래앤에듀

관련 어휘 묶음 학습으로 쉽게 이해하고 기억

쓰면서 어휘를 익힘으로써 맞춤법 학습이 가능

익힘-활용-평가의 단계를 통해 어휘 활용 능력을 키움



 

 

 

 

 

 

 

 

 

 

 

 

 

 

 

 

 

 

 

 

 

 

우리 아이들의 어휘를 책임져줄 [어휘 바로 알기]~!!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어휘를 확실히 알아야 하지요?

 독해의 기본이 되는 '어휘'를 위해 [어휘 바로 알기]를 풀어보았어요.  

 

 

 

 

 

 

 

 


 

1단원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인물의 표정과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아요.  

인물의 표정과 몸짓, 말투에 주의 하며 작품을 감상하면

이해하기 쉽고 재미도 느낄 수 있는데요...

인물들이 사용한 표정과 몸짓, 말투를 살펴보았어요.



기능을 바꾸는 말을 알아보았어요.


대답하다 부탁하다 전달하다 조심하다 등

기능을 바꾸는 말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름을 나타내는 말에 '-하다'가 붙으면 움직임을 나타낸다는 것도 알았어요.


문법적인 요소까지 짚어주는 [어휘 바로 알기]랍니다. ^^ 

 


 


형태가 비슷한 말을 알아보았어요.


모래/모레 덥다/덮다 해어지다/헤어지다 해치다/헤치다 등

형태가 비슷한 말을 살펴보고

뜻알 참고하여 문장에 들어갈 말을 찾아 보았어요. 


형태는 비슷하지만 의미는 완전히 다른 두 낱말이기에

정확한 어휘의 뜻을 확인하고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알았답니다.  
 


 


바르게 소리 내어 읽어보았어요.  


'늪이'는 [느피]라고 읽어요.

'서녘으로'은 [서녀크로]라고 읽지요.


앞말의 받침 'ㅍ''ㅋ''ㅊ'이 'ㅣ''ㅔ'와 같은 모음으로 시작하는 말과 만나면

[피],[페],[키],[케],[치],[체]처럼 이어서 발음이 되어요.


쓸 때도 바르게, 읽을 때도 바르게 해야겠지요?

바르게 읽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반복되는 말도 알아보았어요.


누구누구 이것저것 이리저리 하루하루 등

반복 되는 말을 알아보았는데요...


반복되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확인해 보고

문장 속에서의 쓰임을 확인해 보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각각의 의미도 알아보았지만

문장과 함께 활용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말의 뜻을 확인한 후 의미가 잘 통하도록 문장을 완성해 보았어요. 


글자의 칸이 나와있어 이미 힌트를 얻은 2호군이었지만  ^^;;;

글을 써보고 한번더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말의 뜻을 정확하게 확인을 했답니다.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을 따라써보았어요.


바른 글씨체를 연습하기에 정말 좋은 과정이었는데요...

글씨체도 연습하고 문장에서 드러난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집작해 보기도 하고

일석 이조의 학습이었어요.  

 

 

 

 

 

 

 

 


마무리 문제를 통해

지금까지 익혔던 어휘들을 최종 점검해 보았는데요...


글 속에 담겨 있는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을 짐작해 보면서

어휘까지 함께 배워갈 수 있어 정말 좋았던것 같아요.


******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과 더불어 국어에도 신경이 쓰였는데요... 

특히 독해력은 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들을 이해하는데 밑바탕이 되는것 같아요.


독해력의 기본은 어휘~!!!

우리 아이들의 어휘력을 든든히 책임져줄 [어휘 바로 알기]가 있어

2학기도 든든한 마음으로 출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