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탑 수학 중2-2 (2021년용) 중학 투탑 수학 (2021년)
천태선 외 지음 / 디딤돌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중등수학문제집 / 디딤돌 / 투탑수학 2-2



수학 개념을 사례 중심으로 구체적이고도 쉽게 설명

수학 개념을 수학적 원리와 개념의 연결 관계 속에서 설명




학원이나 방문학습지 등의 도움 없이

혼자서 중학 수학을 선행하고 있는 초6, 1호군~!!!


수학의 개념부터 확실하게 잡아주는 수학교재가 필요 했는데 

딱 맞는 교재 [투탑수학]을 만나게 되었어요.  


다양한 유혹(?)이 많은 중등 수학이지만

수학을 잘 알고, 학습자를 잘 이끌어주는 디딤돌의 힘을 믿고 
여름방학 [투탑수학]과 함께 개념부터 충실히 중등 수학을 다져나가려고 해요.   



2학기 1단원은 기하 단원이네요. 

(중학 수학에서 2학기 과정은 기하영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초등에서의 도형이 정의나 성질 위주로 간략하게 다루어 졌다면  

중학에서의 도형은 정의나 성질에서 파생한 다양한 응용 문제들을 다루고 있을텐데요...

도형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큰 그림으로 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하지요.   

 

첫 장을 넘기면

중단원 전체의 내용을 관통하는 계통도가 나와있는데요....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중단원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 보면서

무엇을 집중적으로 배워나갸야 할것인지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특히, 초등 수학과의 연계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유용는데요...


초등과정에서 각 학년에 흩어져있던 도형에 대한 개념을 한눈에 살펴보면서 

중등 수학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어 정말 좋았어요. 

 

중학 수학을 선행하고 있는 1호군에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이었답니다.



 

초등학교에서도 배웠었던 이등변 삼각형이에요.


이등변 삼각형의 정의와 성질, 이등변 삼각형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살펴보았어요.  

초등에서 이미 배웠던 개념이지만

처음부터 차근차근 짚어주어 기본부터 확실히 다시 정리해나갈 수 있었어요.


이미 배웠던 개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면서

자연스럽게 상위 개념과 연결시켜 주니

초중등 연계가 확실히 되는 것이 느껴졌답니다. 


 


이등변 삼각형의 외각의 성질을 활용한 문제도 살펴보았어요.


중학 수학에서 자주 다뤄지는 유형인데요...

중학 수학의 방식에 맞게 수식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 복잡해 보이지만  

그림을 통해 이해시켜주고 유제 문제를 통해 반복시켜주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대표 문제를 통해 배운 개념을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유사 문제를 통해 문제 풀이 방식을 완벽히 내것으로 만들어 실력을 쌓고


[투탑수학]~!!

개념을 다지고 기본을 잡는데 정말 확실한 교재 같아요.



 


직각 삼각형의 합동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직각 삼각형이라는 특수한 삼각형에는 특별한 합동 조건이 있는데요...


무조건 외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지 이유를 알려주고

아차 해서 실수하기 쉬운 부분을 짚어주니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나가는 기분이에요.

 


 


개념을 익혔다면

기본적인 문제들을 통해 배운 개념을 익혀보았어요.   


어렵고 복잡하게 꼬아놓은 문제가 아닌 기본 문제이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배워나갈 수 있었어요.


기본이 확실히 잡혀야 응용도 가능하겠지요?

이 부분이 있어 좀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것 같아요.



 

 

기본 문제를 어렵지 않게 통과한 1호군~!!

여기서 만족할 수는 없겠지요?


이제는 대표 응용 문제를 통해 본격적으로 실력을 다져보았어요.


한 번더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이 주로 다뤄지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에 차차 적응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중학 수학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실력을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답니다.


서술형 문제가 필수로 수록되어 있는 점도 마음에 쏙 들었어요.


특히, 빈칸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서술형의 답안을 어떤 방식으로 작성해 나가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어

어렵지 않게 스스로 정리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네요.



******


중학 수학에서는 참 많은 개념들이 쏟아져 나오지요?

주어진 시간 안에 어떤 개념을 어떤 문제에 적용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텐데요...


[디딤돌 투탑수학]은

각각의 개념들을 문제에 어떻게 적용하여 풀이해나가야 하는지 상세히 알려주니

중학 수학을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안내서가 되어 주는것 같아요.


원래 1호군은 기하 영역을 살짝 어려워했었는데요....

[투탑 수학]을 만난 지금, 

이거 해볼만 한데? 하는 마음이 생겼답니다.  ^^


실력은 물론 수학에 대한 자신감까지 얻어가고 있으니

이번 여름방학 중학 수학 예습은 성공인것 같아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