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 리포트 1 - 만화
김규식 외 지음, 팽현준 그림 / 바우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다보스 리포트... 제목을 보아도 책 안의 어떤 내용이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특히나, 경제에 관련하여 쥐약인 나에겐 더더욱 멀리하고 싶었던 책! 그래두 위안을 주는 한 가지는 이 책이 만화로 그려진 책이라는 거였다. 다보스 포럼을 통해 현재의 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들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즐길수 있도록 도와준 책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경제라 하면 우리나라 안의 경제 상황에만 관심있던 것이 사실이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나라의 경제만 볼 것이 아니라 세계경제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미국에서 터진 서브프라임 사태라든지, 금융 기업들의 파산 신고 등의 사건들이 우리나라의 경제, 특히 개개인의 경제 상황까지 영향을 끼칠 줄은 몰랐었다. '나비 효과'라 하던가... 한 번의 날개짓이 큰 태풍으로 다가오는 유기적 관계... 그 동안은 참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한 짧은 경제 지식을 한탄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경제를 이해하고 배워야할지 난감한 나에게 이 '다보스 리포트'는 신선한 지적 재미를 안겨주었다. 분명 내용은 어려운 경제 내용들이었지만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듯이 어떤 문제들이 지금의 불안한 경제 시장을 조성했는지 하나하나 되짚어 보는 책이었다. 또한 미래에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나라들마다 준비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이야기해주고 있다.

이 한 권의 책이 텅텅 빈 나의 경제 지식을 다 채우기엔 무리이겠지만, 전혀 관심없고 멀게만 바라보던 "경제"에 대해 한 걸음 다가가게 해주었다. 앞으로도 경제 관련 서적에도 관심을 갖고 읽어 볼 참이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해서 균등한 지적 양식을 이뤄낼 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