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정리 공부법 - 자유학기제를 위한 읽기, 쓰기, 말하기 가이드
김민영.정지연.권선영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가 선물을 준다고 해서 사고 싶던 여러권의 책을 말했는데 그 중 한 권이 '생각정리공부법'이다.
 중학생이 된 아들의 독서를 위해 고민하던 중에 선정하게 되었다.

 생각정리공부법~제목에서 지금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았다. 책 뒷면에 '읽기보다 읽은 후가 중요하다' 고 써있다.정말 나의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책을 읽지만 무엇을 읽었는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있었으나 무엇을 어떻게 정리해서 이야기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책이다.

독후활동이 왜 필요한지, 독서토론을 어떻게 하는지, 글쓰기를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독후활동 추천도서로 나누어 이야기 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독후활동이 왜 재미없는지 왜 할 수 없었는지 100% 공감할 수 있었다. 읽으면서 우리아이의 문제점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단 아쉬운 점은 실천편이 약하다. 나처럼 가정에서 지도하고자 하는 부모에게는 실천적인 방법이 조금 더 있었더라면 하는 이쉬움이 남았다.

 그래도 책을 여러번 읽고 우리아이에게 적용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더불어 나도 책을 읽은 후 생각을 정리하는 법을 다시 들여다 보고 배우게 되었다.

 책에 담겨 있는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 표도 만들고 내용도 정리해서 아이와 함께 실천해 보고자 한다.

 단순히 그냥 읽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저자들의 말처럼 독후가 중요하니 조금이라도 나와 내 아이에게 변화가 찾아오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